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적법하게 열람"?…기록물 누가 뭘 봤는지 모두 '비밀'

입력 2015-02-02 2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러니까 일반, 비밀, 지정기록물이 있는데 가장 높은 수위가 지정기록물이라는 얘기죠. 이처럼 대통령 지정 기록물 공개와 관련해 문제가 제기되자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대통령의 대리인이 적법한 절차를 밟아 열람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이 전 대통령의 그 대리인이 누구인지, 몇 명인지, 그들이 무엇을 봤는지는 전혀 공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국 이명박 정부가 지정기록물로 봉인한 자료는 오로지 이명박 전 대통령과 그 참모들만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윤샘이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번 회고록 집필을 총괄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 전 대통령의 대리인이 위임장을 받아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기록물을 열람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취재 결과 이명박 전 대통령을 대신해 열람한 사람이 누구인지 몇명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또 어떤 내용을 봤는지 기록물의 제목조차 확인이 안 됩니다.

[대통령기록관 관계자 : 저희가 확인할 수가 없고, 목록도 (확인이) 안 됩니다. 누가 (위임받았는지)도 말씀드리기 곤란한 것이 대통령기록물관리법 19조에 보면 업무를 담당하다가 알게 된 사실이나 비밀에 대해 누설하지 못하도록 돼 있습니다.]

물론 회고록이 나오기 전까지 이 전 대통령 측이 기록물을 열람했다는 사실조차 나온 일이 없습니다.

결국 이명박 정부의 지정 기록물은 앞으로 길게는 30년동안 그 내용은 물론 열람 사실조차 확인할 수 없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봉인 해놓고 임의 노출?…MB '대통령기록물법' 어겼나 MB만 가진 '기록물 열쇠'…회고록서 비밀 내용 풀렸나 우윤근 "MB, 회고록 아닌 변명록…국조 증인 나와야" MB 측, 청와대에 "오해 없었으면 좋겠다" 입장 전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