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등판 가시화…대선판도 요동칠까

입력 2012-07-19 17:17

야권 단일후보 누가될까 벌써부터 정치권 촉각

본선 새누리 박근혜 vs 야 단일후보 대결 관측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권 단일후보 누가될까 벌써부터 정치권 촉각

본선 새누리 박근혜 vs 야 단일후보 대결 관측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대권도전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하면서 대선판도가 요동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안 원장은 19일 출간한 저서 '안철수의 생각-우리가 원하는 대한민국의 미래지도' 곳곳에서 대권출마에 대한 결심이 임박했음을 내비쳤다.

그는 "4ㆍ11 총선이 예상치 않게 야권의 패배로 귀결되면서 나에 대한 정치적 기대가 다시 커지는 것을 느꼈을 때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 열망이 어디서 온 것인지에 대해서 무겁게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털어놨다.

정치권에선 이를 공식 출정식에 앞서 자신의 결심을 미리 알리는 일종의 `예고편'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사실 대선출마 선언 여부와 관계없이 안 원장은 이번 대선판에서 `변수'가 아닌 `상수'로 꼽혀왔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는데다 박 전 위원장과의 양자대결에서는 오차범위 내에서 바짝 추격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리얼미터의 지난 17-18일 1천500명 대상 여론조사(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 ±2.5%p) 결과를 보면 여야 모든 주자를 포함한 일반 지지도에서는 두 사람의 지지율(박근혜 36.9%, 안철수 18.1%)은 크게 차이가 났지만 양자대결에서는 격차가 4.3% 포인트(박근혜 48.1%, 안철수 43.8%)에 불과했다.

두 사람이 본선에서 맞붙는다고 가정할 경우 승부를 점치기 어려운 초접전이 예상된다는 게 정치분석가들의 전망이다. 그만큼 안 원장의 파괴력이 상당하다는 얘기다.

여야 모두 속내와 셈범은 다르지만 안 원장의 등장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선구도에 미칠 파장을 면밀히 분석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특히 19대 국회 들어서도 정쟁을 일삼는 기성 정치권에 대한 국민적 실망과 염증이 여전한 상황에서 '변화와 소통', `젊음과 개혁'의 이미지를 갖춘 안 원장이 대선행보를 본격화할 경우 현행 대선구도가 크게 흔들릴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일단 새누리당은 본선에서의 대결 가능성을, 민주통합당은 9월23일 당 대선후보 선출후 안 원장과의 단일화 가능성을 각각 염두에 두고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안 원장 역시 독자출마후 민주당 후보와 단일화하는 시나리오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심은 새누리당 후보가 사실상 박 전 위원장으로 굳어지는 상황에서 야권의 최종 단일후보가 누가 될 것이냐 하는 것이다.

새누리당의 경우 경선이 임태희-박근혜-김태호-안상수-김문수(기호순) 후보의 5파전 양상을 띠고 있지만 박 전 위원장과 나머지 주자들 간의 지지율 격차가 워낙 커 이변이 없는 한 박 전 위원장이 후보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민주당은 문재인-손학규-정세균-김두관-김영환-조경태-박준영 후보의 7파전 구도 속에 문재인 상임고문이 1위를 달리고 있지만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1, 2위 후보간 결선투표를 치르기로 해 결과를 쉽게 단언하기 힘든 상황이다.

민주당 후보가 확정되더라도 안 원장과의 단일화라는 마지막 관문을 남겨 놓고 있다. 막판 단일화는 `조직'(민주당 후보)과 `바람'(안철수)의 팽팽한 대결이 될 전망이다.

흥행성만 놓고 보면 여권보다는 야권의 경선이 보다 흥미진진하게 전개되는 셈이다. 여권 일각에선 안 그래도 새누리당 경선이 맥빠진 경선이라는 지적을 받는 상황에서 안 원장 가세로 야권의 경선이 더욱 드라마틱해지면서 국민적 관심과 지지를 더 끌어내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안 원장 등장으로 대선판은 이미 출렁거리기 시작했다"면서 "안 원장이 본격적으로 대선행보를 하는 과정에서 어떤 메시지를 던지고, 또 여기에 여론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대선 판도도 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안철수의 생각'은 대선출마 선언문?…'결단' 임박했나 임태희 "안철수와 공정·정의로 한때 의기투합" 안철수, 대선 출마의사 내비쳐…행보 주목 안철수 사실상 대선 출마 선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