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보석 이후 13일 첫 재판…핵심 증인들 나올까 '주목'

입력 2019-03-11 07:25 수정 2019-03-11 09:22

재판부, 증인 명단 공개…"불출석하면 강제구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재판부, 증인 명단 공개…"불출석하면 강제구인"


[앵커]

지난 6일 조건부 보석으로 풀려난 이명박 전 대통령. 논현동 집에서 첫 주말을 보냈습니다. 특별히 찾아 온 사람은 없었고 이틀 뒤인 오는 13일 보석 이후 첫 재판을 받게 됩니다. 1심 때는 출석하지 않았던 이팔성 전 우리금융 지주 회장 등 핵심 증인들이 항소심 증인으로 나설지 관심입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보석으로 석방된 뒤 첫 주말을 맞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논현동 자택 앞입니다.

집 앞 경찰을 빼고는 오가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앞서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은 "예배를 위해 목사를 접견할 수 있도록 신청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은 변호인 접견이나 예배 없이 보낸 걸로 파악됩니다.

다만 조만간 변호인들과 만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주 수요일 보석 이후 첫 재판이 열리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날 재판엔 이 전 대통령에게 19억 원의 뇌물을 줬다는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처음으로 증인 출석을 할 지 주목됩니다.

앞서 재판부는 김백준 전 총무비서관과 이학수 전 삼성부회장, 이팔성 전 회장 등 증인 명단을 공개하고, 출석하지 않으면 강제로 구인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동안 이 전 대통령 측은 검찰에서 자신에게 불리한 진술을 한 이들의 말을 믿지 못하겠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증인들을 불러 직접 추궁하겠다고 한 만큼 앞으로 재판이 어떻게 진행될 지 관심이 쏠립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법원, '불출석' MB 증인 인터넷 공개…강제구인 수순 MB측 "가사도우미 접견도…" 집 돌아가니 많아지는 요구? MB 측근 "보석 조건에 '내가 증거 인멸할 사람이냐' 언짢아해" "구속만료 전 선고 불가능"…'보석 성공' MB의 재판 전략 증인들 불러내 1심 뒤집기? MB 항소심, 핵심 변수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