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의원사직 처리시한 D-1…"우선 처리" vs "드루킹 특검도"

입력 2018-05-13 20: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방 선거에 출마하는 의원들의 사직서 처리 시한이 내일(14일)로 다가왔습니다. 민주당은 의원 사직서만이라도 먼저 처리하자고 하는 반면, 한국당 등은 드루킹 특검까지 같이 처리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지방선거에 나가는 국회의원 4명의 사직서 처리를 위해 내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소집해놓았습니다.

내일까지 처리되지 않으면 지방선거에서 보궐선거를 같이 치를 수 없어 내년 4월까지 의원 공백 상태가 이어집니다.

민주당은 이런 사태를 막기 위해 사직서만 우선 처리하자고 주장했습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4개의 지역구에 있는 국민들의 헌법에 보장된 참정권이 1년 동안 사실상 박탈당하는 것입니다.]

야권이 주장하는 드루킹 특검에 대해서는 사직서를 처리한 뒤에 다시 논의하자는 입장입니다.

자유한국당은 드루킹 특검도 같이 처리해야 한다고 맞섰습니다.

[장제원/자유한국당 수석 대변인 : 국기 문란, 헌정 농단 사건의 실체적 진실 규명을 방치하는 것 또한 직무유기입니다.]

한국당 내에서는 물리력을 써서라도 내일 본회의가 열리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바른미래당도 "국회 정상화의 해법은 조건 없는 드루킹 특검 수용"이라면서 여당의 '원포인트 국회' 주장을 비판했습니다.

내일 오전으로 예정된 여야 원내대표 정례 회동에서 막판 합의가 안 되면, 여야의 대립이 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홍영표 "의원사직서 내일 처리…대선불복 특검 안돼" 한국당 "본회의 강행시 국회파탄"…본회의장 봉쇄도 거론 여야, '14일 원포인트 본회의' 공방전…협상 재개 기대감도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 9일 만에 단식 중단…병원 치료 결정적 단서 '킹크랩 서버' 해외에…드루킹 수사 난항 '드루킹' 13시간 경찰 조사…현직 경찰도 '경공모' 회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