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본회의 강행시 국회파탄"…본회의장 봉쇄도 거론

입력 2018-05-13 16: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국당 "본회의 강행시 국회파탄"…본회의장 봉쇄도 거론

자유한국당은 13일 더불어민주당이 '민주당원 댓글조작'(드루킹 사건) 특검을 수용하지 않은 채 다른 안건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를 강행할 경우 국회 파탄을 각오하라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제출된 4명의 국회의원직 사직안건을 14일 처리키로 했으며, 정세균 국회의장은 여당의 요구가 있을 경우 국회법에 따라 본회의를 소집할 계획이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민주당 홍영표 신임 원내대표가 국회의원 사직서를 처리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국민의 참정권 박탈도 안 되지만, 권력형 게이트에 대한 국민의 진상규명 요구도 묵살해선 안 된다"며 "추경, 특검법, 국회의원 사퇴처리를 패키지로 타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 의장이 지금 해야 할 일은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고자 하는 야당에 대한 압박이 아니라 진실을 은폐하려는 청와대와 여당을 압박하는 것"이라며 "일방적인 본회의 개의는 야당의 더 격렬한 저항만 야기하고 파탄을 불러온다"고 밝혔다.

한국당 소속 심재철 국회부의장도 성명을 내고 "국회의장은 중립적 입장에서 정당 간 갈등을 해결할 의무가 있는데, 의원직 사직 건을 직권상정하는 것은 민주당을 지원하는 행위"라며 "임기 만료하고 친정으로 돌아가면서 선물을 갖고 간다는 마음으로 직권상정을 한다면 국회사에 매우 편향적인 의장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단식 중단 후 입원 중인 김성태 원내대표는 "여당이 진정성을 갖고 협상을 요구한다면 지금이라도 링거를 뽑고 국회에 나가 협상에 나서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표와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간에는 물밑 접촉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은 이날 밤 9시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소집했으며, 이 자리에서 14일 본회의 총력 저지 방안을 논의하고 실행에 옮길 계획이다.

당내 일각에서는 밤을 새워서 국회 본회의장 입구를 지키는 등 실력 행사를 해서라도 여당의 본회의 입장과 표결을 막아야 한다는 강경론도 나온다.

그러나 물리적 충돌이 벌어질 경우 국정운영에 발목을 잡는다는 역풍이 불 것을 우려해 공동으로 특검법안을 발의한 민주평화당을 설득, 의결정족수를 미달시키자는 의견도 제기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홍영표 "의원사직서 내일 처리…대선불복 특검 안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