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드루킹' 13시간 경찰 조사…현직 경찰도 '경공모' 회원

입력 2018-05-12 13: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댓글 조작 혐의를 받는 드루킹 김모씨가 이틀째 경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고 어젯(11일)밤 서울구치소로 돌아갔습니다. 김씨의 인터넷 카페 회원 중에는 현직 경찰 등 공무원도 수십명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민관 기자입니다.
 

[기자]

드루킹 김씨가 이틀 연속 13시간이 넘는 경찰조사를 받았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어제 오전 10시 반쯤 김씨를 강제소환해 조사한 뒤 자정 무렵 서울구치소로 돌려보냈습니다.

경찰은 지난 대선 전후에도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댓글 공감수 조작이 있었는지를 집중적으로 추궁했습니다.

드루킹 일당이 자체적으로 구축한 매크로 프로그램인 '킹크랩' 서버에 대해서도 캐물었습니다.

경찰은 이 서버 안에 범행 규모와 가담자 수 등 주요 정보들이 저장돼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찰 조사 과정에서 김씨가 운영한 인터넷 카페 '경공모' 회원 중 현직 경찰을 포함한 공무원들이 수십 명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지금까지 경찰이 불러 조사한 공무원 신분의 경공모 회원은 2명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아이디를 빌려줬을 뿐 직접 조작은 하지 않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공무원은 정치적 중립 의무가 있기때문에 만약 이들이 직접 특정 정치인에 대해 지지나 반대 댓글을 달았다면 공무원법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또 그 시기가 대선 기간이었다면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합니다.

관련기사

드루킹 연이틀 강제소환…'경공모' 공무원 회원도 조사 '접견조사 거부' 드루킹 체포해 조사…청탁금지법 위반 추궁 경찰, 드루킹 체포영장 집행…김경수에 인사청탁 관련 조사 "드루킹 일당, 대선 7개월 전부터 기사 9만여건 댓글작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