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소미아 유예' 미 언론도 신속 보도…의미·배경에 관심

입력 2019-11-22 20:34 수정 2019-11-22 21:34

전문가 대상 긴급설문…"동맹을 중시한 선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문가 대상 긴급설문…"동맹을 중시한 선택"


[앵커]

지소미아 종료를 막기 위해 한국과 일본 모두를 강하게 압박해온 미국에서는 당연히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엔 워싱턴으로 연결해보겠습니다.

임종주 특파원, 우선 미국 정부나 언론 등 워싱턴 현지 반응은 어떻게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워싱턴포스트와 뉴욕타임스, 불룸버그 등 이곳 주요 언론들은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유예 결정을 신속히 전하고 있습니다. 

불과 몇 시간전만 해도 미국의 강력한 촉구에도 종료 쪽으로 기울었다는 보도가 나오던 상황이었습니다. 

"동맹을 강화하려는 미국의 노력에 타격을 주는 것을 피하게 됐다"며 그 의미와 반전의 배경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앵커]

언론의 반응들은 또 그렇고요. 미국 내 싱크탱크나 또 전문가들 평가도 궁금한데 그 견해가 어떻게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저희 JTBC 취재진이 미국 내 전문가 여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동맹을 중시한 선택이고 이를 계기로 한일 관계 복원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우선 수전 손턴 전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대행은 미국의 두 동맹이 심각한 위험에 직면했을 때 단합할 수 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줬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제부터 한일 관계의 악순환을 되돌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부르스 클링너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은 동맹의 충고를 수용한 것이 결정이 한미 동맹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고, 패트릭 크로닌 허드슨연구소 아태평양 안보석좌는 한국은 물론 미국과 일본의 안보에 도움이 되는 결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의 연계 가능성에는 긍정적일 것이라는 전망과 별개의 사안이라는 시각이 엇갈렸습니다.

[앵커]

미국이 마지막에 상당의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섰습니다. 압박을 또 가하기도 했고요. 영향을 줬다고 볼 수밖에 없을 텐데 미국이 이렇게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좀 평가를 할 수 있겠습니까?

[기자]

그동안 미국은 관여는 하지만 중재는 않겠다며 거리를 둬온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종료 시한이 다가오면서 기류 변화가 감지됐습니다.

자국의 인도태평양전략에 차질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게 한 게 주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방한한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지소미아 종료로 득을 보는 것은 중국과 북한이라는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또 국무부 고위 당국자는 중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관여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라며 적극 개입 의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존 설리번 부장관과 데이비드 스틸웰 차관보가 직접 일본으로 달려갔고 고위 당국자 사이에서 뱃머리가 올라오기 시작했다는 긍정적인 신호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앵커]

워싱턴에서 임종주 특파원이었습니다.

관련기사

NSC "지소미아 관계국과 협의 지속…다양한 상황 대비" 지소미아 시한…"문 대통령 반도체 행보, 안심하라는 메시지" 23일 0시 '지소미아 종료 시한' 촉각…"막판까지 협의" 일본도 NSC…입장 변화는 없이 "한국 다시 생각해야" 한·일 이지스함 연동으로 중국 견제? 미 '반대' 배경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