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도 NSC…입장 변화는 없이 "한국 다시 생각해야"

입력 2019-11-22 07:13 수정 2019-11-22 10: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아베 정권은 우리 정부의 태도 변화 촉구를 전혀 귀담아 듣지 않고 있습니다. 수출 규제와 관련해 한치의 움직임도 없습니다. 어제(21일)는 아베 총리와 외무상 방위상 등이 참석한 가운데 NSC 회의를 열고 오히려 한국을 향해 다시 생각해 보라고 요구했습니다.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정부는 지소미아가 보완적 정보교류일뿐이라며 지속적으로 의미를 깎아내렸습니다.

지소미아가 종료되더라도 미국과의 정보협력으로 충분하다는 논리도 펼쳤습니다.

그러나 어제 하루 일본은 우리 정부 동향에 촌각을 곤두세웠습니다.

총리와 관방장관, 외무상, 방위상이 도쿄 총리 관저에 모여 국가안전보장회의 '4인 각료회의'를 열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통보는 현재의 지역 안보 환경을 완전히 잘못 본 대응이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한국 측의 현명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하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대사도 어제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소미아가 동아시아 안전보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협정임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아베 정권이 지소미아 연장을 위해 우리 정부가 제시한 수출 규제 철회를 받아들이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아베의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는데, 주요 정책까지 철회하면 지지층의 추가이탈을 불러 올 수 있단 위기감 때문입니다.

결국 우리와 직접 협상하기 보단 미국을 지렛대 삼아 지소미아를 유지하려고 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23일 0시 지소미아 '운명의 날'…청와대 "일본과 막판 대화" '지소미아' 노력하자 했지만…일본은 '녹음기' 반응만 문 대통령 "지소미아, 일본이 원인제공" 태도변화 촉구 일본 "지소미아는 보완 수단"…이젠 '의미' 축소까지 2016년 지소미아 체결 후, 한·일 이지스함 '연동'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