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덩샤오핑' 특집드라마 방영…중국의 '드라마 정치'

입력 2014-08-11 22: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 관영방송 CCTV가 덩샤오핑의 일대기를 다룬 드라마를 시작했는데, 금기시되던 장면과 인물이 줄줄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개혁과 개방의 선구자 덩샤오핑을 통해 시진핑 주석에 힘을 싣는 '드라마 정치'를 펼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예영준 특파원입니다.

[기자]

화제의 드라마는 마오쩌둥의 부인 장칭 등 이른바 4인방의 체포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마오 사망 한달 만에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던 4인방이 제거되며 문화대혁명도 막을 내렸습니다.

중국 현대사의 물줄기를 바꾼 이 장면이 중국 드라마에 등장한 건 사상 처음입니다.

극 중엔 집단적 광기에 빠져 수많은 인적·물적 피해를 일으킨 문화대혁명에 대한 신랄한 비판도 등장합니다.

[덩샤오핑(극중 인물) : 내가 18세부터 줄곧 생각해 온 혁명은 이런 게 아니었다. 이따위 혁명이 무슨 의미냐.]

드라마엔 또, 1989년 천안문 사태와 관련돼 중국 방송에선 언급조차 금기시됐던 후야오방과 자오쯔양 전 총서기도 등장할 예정입니다.

[장리옌/베이징 회사원 : 예전엔 마오쩌둥을 다룬 드라마가 많고, 덩샤오핑을 다룬 드라마는 별로 없었어요.]

덩샤오핑 탄생 110주년을 맞아 특집드라마가 방송된 건, 전방위 개혁을 추진하는 시진핑 주석이야말로 덩샤오핑의 정통 후계자임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관련기사

'반부패' 시진핑, 다른 호랑이도 잡나? 저우융캉 다음 타깃은 중국, 미국 주도 금융질서에 도전장…'신개발은행' 설립 주도 "한국산 고춧가루 보내달라"…김치 담그는 펑리위안 시진핑, 중일전쟁 77주년 맞아 '역사 전쟁' 전면 선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