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CNN 연결] 평양 국제레슬링대회 첫날…김정은 불참

입력 2014-08-31 19: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30일)와 오늘 북한 평양에서는 밥 샙 등 유명 해외선수까지 참여한 프로 레슬링 경기가 열렸습니다. 이 경기는 아무래도 북한의 미국, 특히 일본과의 관계 개선 시도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JTBC의 특별제휴사인 CNN의 윌 리플리 기자가 평양 현지에서 이 소식을 JTBC에 보내왔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기자]

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경기장을 찾지 않았지만 북한의 체육장관 등 고위 정부 관계자들을 포함해 북한 주민들, 일본과 중국 관광객 등 약 1만3000여 명이 이 곳에 모였습니다.

북한에서 국제프로레슬링 대회가 열리는 것은 1995년 이후 19년 만입니다.

당시에는 많은 관람객들이 레슬링 경기에서의 싸움을 진짜라고 착각했었다는 후문이 있었는데요, 이번엔 진정 경기를 즐기는 것 처럼 보였지만 완전히 쇼라는 것을 알아차리지는 못한 것 같았습니다.

특히 이번 대회는 안토니오 이노키 일본 참의원이 주도했는데요.

한 번의 스포츠 이벤트로 일본과 북한의 관계가 가까워질 수는 없겠지만 두 나라가 약간씩 달라지고 있는 것은 보여줍니다.

북한이 일본인 납치문제 재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북한이 몇 주내에 일본에 관련 사항을 통보하고 납북자의 생사에 대해 가족들이 알게 되면 두 나라의 관계 개선에 큰 진전이 있을 전망입니다.

일본의 대북 경제 제재가 완화되고 무역이 늘어나고 이번 레슬링 대회 같은 스포츠 이벤트로 평양을 찾는 해외 관광객들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북·미 2년 만에 직접 접촉…군용기 타고 극비 '방북' 북·일, 19년 만에 프로레슬링 경기 공동주최…속내는? 북한 외무상, 다음 달 뉴욕 방문…유엔총회 참석 예정 북한, 19년만에 프로레슬링 대회…이노키, 김영남 만나기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