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송병기 영장 검토…압수수색 영장엔 '피의자 조국'

입력 2019-12-25 20: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의 지난해 6.13 지방선거 개입 의혹에 대한 수사 속보가 나와 있습니다. 검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관련한 내용을 청와대 관계자에게 제보한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어제(24일) 울산경찰청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는 검찰이 한병도 전 정무수석과 조국 전 민정수석을 피의자로 담았다고 합니다.

여성국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확보한 송병기 부시장의 수첩에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송철호 시장의 경쟁자에 대한 내용과 선거 전략이 담겨 있습니다.

송 부시장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위 첩보를 청와대에 처음 제보한 인물로 지목됐습니다.

또 송 시장의 당내 경쟁자인 임동호 전 최고위원의 공천배제를 청와대 관계자와 논의한 의심도 받습니다. 

송 부시장은 관련 의혹을 모두 부인해 왔습니다.

최근엔 검찰에 감청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송 부시장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구속영장청구를 검토 중입니다.

당시 청와대 관계자들의 선거개입 의혹 수사에 계속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어제 송 부시장의 제보로 시작된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자료를 찾기 위해 울산경찰청과 임 전 최고위원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특히 영장엔 임 전 최고위원에게 공사 사장 자리를 제안했다고 의심 받는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피의자로 담겼습니다.

또 김 전 시장 사건을 경찰에 내린 것으로 의심 받는 민정비서관실을 지휘했던 조국 전 민정수석도 피의자로 포함했습니다.

관련기사

'하명수사 의혹 수사' 검찰, 울산청·임동호 자택 압수수색 송병기 "검찰 불법감청 의심" vs 검찰 "적법하게 확보" 송병기 "개인 내용 도·감청 의혹…업무수첩, 메모장에 불과" 검찰, 기재부 등 압수수색…울산 '병원 공약' 관련 수사 '자리 제안' 발언 임동호…검찰은 속전속결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