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3당, 정국 수습책 논의…새누리 "당 재구성" 목소리

입력 2016-11-09 12: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9일) 오전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국회에서 대표회담을 열고 정국 수습책을 논의하기로 했죠. 국회 연결해 자세히 듣겠습니다.

박사라 기자, 모임은 이뤄졌나요?

[기자]

네. 오전 10시 30분부터 야3당 대표들이 모여 회담을 시작했는데요. 지금 바로 조금 전에 회담이 끝났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에게 실질적인 내각 통할권을 부여하겠다고 밝힌데 대한 야권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부분이 '실질적인 내각 통할권'의 범위인데요. 이에 대해 확실한 설명이 없다는 점을 좀더 강하게 지적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가 제안한 영수회담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회담에 앞서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대통령은 이미 국정운영 능력과 도덕적 자격을 상실했다고 객관적으로 판단했기 때문에 헌법상 주권자인 국민은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총리의 책임이 어디까지인지 범위를 설정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우리가 제안한 대안에 대해 답하지 않을 경우 오는 12일 민심의 촛불을 들 수 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도 오늘 만났죠.

[앵커]

네. 두 사람은 오늘 오전 7시 30분에 만나 50분 가량 회동을 했는데요.

박근혜 대통령이 즉각 물러나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두 사람은 박 대통령의 '국회 추천 총리' 수용에 대해서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시도로, 혼란을 방치하는 일"이라고 입장을 같이 했다고 합니다.

안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가장 빨리 사태 수습하고 혼란 막는 길은 대통령이 물러나고 빨리 새로운 리더십 세우는 방법 밖에 없다는 게 저와 박 시장의 공통의견"이라고 말했습니다.

박 시장은 "지금 국민의 요구는 한마디로 대통령이 즉각 물러나라는 것으로, 정치는 국민 뜻을 받아들이고 그걸 실행하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이번 사태로 인해 새누리당내 움직임도 심상치 않은데, 오늘 움직임은 어땠습니까?

[기자]

지도부 퇴진을 요구하는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 약 서른 명은 오늘 오전 7시 반 연석회의를 열었는데요.

이 자리에서 당의 발전적 해체와 재구성이 필요하는데 뜻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오는 13일 국회에서 광역단체장과 원외 당협위원장이 함께하는 '비상시국회의'를 열어 오늘 회동 결과를 발전적으로 재확인할 계획입니다.

비박계 좌장 격인 김무성 전 대표 측은 사회단체와 함께 오전 국회에서 '각계 원로들과 함께하는 비상시국 토론회'를 열었는데요.

이 자리에서 김 전 대표는 " 대통령이 눈물을 보이며 사죄했지만 아직 잘못의 본질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고 지적했습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여야 합의로 총리 추천…실질적 내각 통할" 대통령이 국회로 던진 '애매한 공'…야당의 반응은? [인터뷰] 우상호 "총리에 내각 임면권 줄 것인지 등 밝혀야" 국회 추천 총리는 청와대 프레임?…어떤 그림 그리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