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할루시게니아, 5억1600만년 전 최초 출현…서식지 어디?

입력 2014-11-20 16: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할루시게니아, 5억1600만년 전 최초 출현…서식지 어디?


할루시게니아(Hallucigenia)는 1900년대 초 미국 스미소니언 연구소장이자 캄브리아기의 권위있는 학자 왈콧 박사에 의해 발견된 고생대 캄브리아기 생물이다.

캄브리아기는 진화의 실험장이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생물들이 등장했다가 사라진 시기다.

할루시게니아는 고생대 캄브리아기 중기인 5억1600만 년 전에 최초로 출현했다가 5억500만 년 전에 멸종됐다. 주로 깊은 해저에 서식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할루시게니아는 몸길이가 약 0.5~3.5cm 가량인 다세포 생물체다. 몸통의 길이는 상대적으로 길며 폭은 좁다. 몸통 아래에는 7~8쌍의 가느다란 다리가 달려 있다.

학계에서는 이 생물의 분류를 놓고 오랜 시간 논란이 있어왔다 할루시게니아 연구팀은 할루시게니아가 여러 층의 큐티클로 이뤄진 표피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밝혔다. 연구팀은 이가 현존 유조동물과 연관성이 있어 보이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유조동물은 지렁이같은 환형동물과 지네같은 절지동물의 중간적 성격을 나타내는 동물군이다.

한편, 할루시게니아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할루시게니아, 지네같이 생겼네", "할루시게니아, 징그러워", "할루시게니아, 실제로 보면 기절할 듯", "할루시게니아, 신기하다", "할루시게니아, 지금 없어서 다행이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JTBC 방송뉴스팀)
사진=유투브 영상 캡처

관련기사

뮤지컬 배우 정원영 아버지 정승호, '낙하산' 캐스팅? '왕의 얼굴', 첫방 시청률 7.1%…아이언맨 막방보다 두배! '지스타 2014' 개막, 20일부 나흘간 부산 벡스코서 진행! '라디오스타'사유리, 양평이형에게 "옆구리 살이 많다"…왜? '더 지니어스3' 신아영 탈락 "장동민이 살려주겠다고 하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