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상향 공천' 고수에 곳곳 볼멘소리…'경선 흥행' 올인

입력 2016-01-21 08: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와 함께 상향식 공천을 외치고 있는 새누리당의 일부 의원들, 특히 수도권 지역 의원들 사이에서 볼멘소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야권은 외부인사 영입 등으로 연일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지만 새누리당은 뾰족한 총선 전략이 없다는 겁니다. 그나마 당 지도부는 경선 흥행에 기대를 걸고 있는데요, 이마저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송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새누리당, 특히 수도권 지역 의원들 사이에선 위기감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최근 잇따르고 있습니다.

[김성태 의원/새누리당 : 당이 총선을 주도하고 있는지 의심이 갈 정도로 안정만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상향식 공천만 외치다보니 뾰족한 총선 전략이 없다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 지도부가 기대를 걸고 있는 게 경선 흥행입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박진 전 의원이 출사표를 던진 '정치 1번지' 서울 종로가 대표적입니다.

5선의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이 현역의원인 곳입니다.

치열한 경선을 거치는 과정에서 유권자의 관심을 끌 수 있지 않겠느냐는 계산입니다.

안대희 전 대법관과 강승규 전 의원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마포갑도 그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 지역 현역인 더민주 노웅래 의원의 벽을 넘어야 합니다.

이외에도 서울 서초갑을, 분구가 예상되는 인천 연수구 등에서 경선 흥행을 노립니다.

하지만 야권의 외부인사 영입 경쟁이 계속되면, 당내 경선만으로 총선 바람을 일으킬 수 있겠느냐는 회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관련기사

김무성 "100% 상향식 공천"…비박계 "전략적 실패" 김무성 "국회선진화법 내놓은 것 사과…'비례'도 상향식 공천" 체면 구긴 김, 반격 나선 문, 지지부진 안…전격 해부 여당, '공천룰' 당규 가결…국민참여선거인단 비율 7:3 변경 김무성 "공천, 과거처럼 권력자에 비굴하게 충성해선 안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