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10억엔, 소녀상 이전이 전제조건"…벌써 딴소리

입력 2015-12-30 15: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이 위안부 문제를 합의하면서 10억엔, 우리돈 100억원 가량을 한국이 설립하는 재단에 내겠다고 약속했죠. 그런데 이 돈도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을 이전하는 것이 전제 조건이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도쿄에서 이정헌 특파원입니다.

[기자]

지난 28일 위안부 협의를 끝내고 기자들 앞에 선 윤병세 장관.

[윤병세/외교부 장관 : (소녀상에 대해) 한국 정부로서도 가능한 대응 방향에 대해 관련 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

전날까지만 해도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설치한 소녀상을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다던 외교부의 입장이 돌변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아사히신문은 오늘, '일본이 10억엔을 출자하는 조건으로 소녀상 이전을 주장했고 한국으로부터 내락을 받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소녀상 이전이 돈을 내는 전제라는 걸 한국도 내밀하게 확인했다는 일본 정부 관계자의 발언까지 인용했습니다.

요미우리신문도 일본 정부가 10억엔을 내기 전에 소녀상 철거를 요청했고 한국 정부도 이해를 나타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소녀상이 철거되지 않은 채 10억엔을 주면 일본 국내의 이해가 확산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소녀상 이전에 합의한 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 언론의 이같은 보도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란 문구에 이어 파문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달래기 나선 정부…"협의 없었다" 피해 할머니들 항의 '불가역적' 문구 신경전…한·일 양국 여론전 본격화 [팩트체크]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 현행법 위반인가? 박 대통령, '위안부 합의' 부정적 여론 달래기 직접 나설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