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헌재, 선고일까지 '결정문' 작성 총력…경호인력 보강

입력 2017-03-09 08:00 수정 2017-03-09 10: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헌재 재판관들이 탄핵 인용과 기각 등을 표결하는 '평결'은 내일(10일) 선고 직전에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결론이 미리 새어 나가 공정성을 의심받는 상황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죠. 선고가 내려지는 내일 서울 전역에는 보안을 위해 최고 비상 단계가 발령됩니다.

정해성 기자입니다.

[기자]

헌법재판소는 어제 오후 3시부터 2시간 넘게 평의를 연 뒤, 오는 금요일 오전 11시, 탄핵심판 선고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최종 선고까지는 28시간도 남지 않았습니다.

헌재는 선고일이 결정된 만큼 이제 막바지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탄핵심판 결정문을 쓰는데 집중을 하고 있는데, 결정문의 내용과 오탈자뿐 아니라 대다수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판단 근거와 논리를 제시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선고 당일에 탄핵 관련 집회들이 잇따라 예고돼 있을 정도로 국민 관심사가 높은 사안인데다, 결론이 나올 경우 불복 움직임 등에 대한 우려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헌재는 결정문의 결론과 내용이 미리 새나가지 않도록 보안에 힘쓰겠다고 했습니다.

이를 위해 선고 당일 헌재 주변 및 심판정에도 경호 인력을 보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경찰도 경계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오전 8시부터 서울 시내에 을호, 선고 당일인 내일은 갑호 비상이 내려집니다.

경찰은 집회 시위 등 상황에 따라 경계 등급을 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선고 하루 전에도 기일 공지 가능…헌재 움직임 주목 "박영수 특검은 사냥개, 사형시켜야"…도 넘은 위협들 소추위, 특검 발표문 추가자료 제출…뇌물죄 뒷받침 이정미 대행 퇴임 임박…후임에 이선애 변호사 지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