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4대 중증질환' 수면내시경·초음파 검사도 건보 적용

입력 2016-01-21 09: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올해부터는 암을 포함한 4대 중증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 수면내시경을 받거나 초음파 검사를 할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10월부터는 임신 초음파 검사도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4년 10월, 위암 2기 판정을 받은 이원규 씨.

수술 뒤 석 달에 한 번꼴로 각종 검사와 치료를 받느라 병원비 부담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이원규/경기 김포 고촌읍 : 수면내시경 같은 것이 (건강보험) 적용이 안 되니까… 1년 정도 됐는데 한 돈 1000만 원 정도 들어간 것 같아요.]

보건복지부는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올해부터 4대 중증질환 치료를 위한 수면내시경과 초음파 검사에도 건강보험 혜택을 주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고가 항암제까지 200여 개 항목이 건강보험 대상에 새로 추가돼 올 한 해 환자 부담이 2200억 원가량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7월부터는 제왕절개로 분만할 때 본인의 부담금 비율을 20%에서 5%로 낮추고, 10월부턴 임신부 초음파 검사에도 건강보험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주요 현안인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 방안은 보고에서 빠졌습니다.

지난해 바꾸겠다는 약속을 못지킨 데 이어 총선을 앞두고 눈치를 보느라 올해도 그냥 넘어가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원격의료 사업 본격 확대…의료계 반발은 여전 징계 대상에서 빠진 장관?…'메르스 감사' 뒷말 무성 2018년부터 '존엄사법' 시행…적용 대상과 요건은? 혈액 부족 심각…정부, 말라리아 유행지역 헌혈 허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