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 '4자방' 국조 총공세…여 "공무원연금 개혁 시급"

입력 2014-11-03 20:51 수정 2014-11-03 23: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법을 마무리 지은 야당의 공격 목표가 4대강과 자원외교, 방위산업비리의 앞글자를 딴 이른바 '4자방' 비리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4자방'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는데요. 새누리당은 겉으로는 예산안과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가 더 급하다고는 하지만, 내심 국정조사와 맞바꾸려는 거 아니냐 이런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윤지 기자입니다.

[기자]

내년 예산안 심사를 앞두고 새정치연합이 꺼내 든 이른바 '4자방' 국정조사.

4대강과 자원외교, 방위산업체 비리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문희상/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장 : 천문학적 규모의 국민혈세 낭비와 국부 유출의 주범인 '4자방' 비리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실시하는 것입니다.]

새누리당은 그보다 시급한 건 내년도 예산안 심사와 공무원 연금 개혁이라는 입장입니다.

[김무성/새누리당 대표 :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걱정하는 마음으로 연금 개혁에 동참해주실 것을 간절히 호소합니다.]

그러나 여당 내부에서는 다른 기류도 감지됩니다.

공무원 연금개혁에 야당이 협조하면 국정조사를 받아들일 수도 있다는 겁니다.

이른바 '빅딜설'입니다.

새누리당 친박계는 '4자방' 국정조사를 전 정부 사안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새정치연합은 최경환 부총리를 고리로 현 정부도 겨냥하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습니다.

일단 여야는 겉으로는 모두 부인하고 있지만, 셈법이 맞아떨어질 경우 협상 테이블에서 양쪽 카드가 함께 다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한구 "지금 안하면 40조원 더 들어"…"빅딜설 가능성있다" 여야, 대정부질문서 '전작권 재연기·5.24조치 해제' 공방 우윤근 "국조 세금납부 국민권리 국회책무" 문희상 "올해 개헌특위 구성해야…김무성 빠른화답 기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