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원순·이재명 만난 문 대통령…'재난기본소득' 검토 가능성

입력 2020-03-16 20:34 수정 2020-03-16 23:12

문 대통령 "추경 한 번으로 끝나지 않을 수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 "추경 한 번으로 끝나지 않을 수도"


[앵커]

경제에 드리운 그늘이 짙어지자 오늘(16일) 청와대 회의에서도 재난기본소득, 그러니까 국민들에게 생계비를 지원하는 방안이 화제에 올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지사를 만난 자리에서입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수도권 집단감염을 막기 위해 서울시청에서 회의가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책은 이번 추경 한번으로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경제적 지원을 강조했습니다.

이어 화제는 자연스럽게 추가경정예산에서 재난기본소득으로도 번졌습니다.

박원순 시장은 중위소득 이하 가구에게 이재명 지사는 모든 국민에게 일정액을 지급하자고 건의하면서입니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전주시와 화성시의 사례를 들면서 지자체의 노력을 강조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이중 전주시는 취약계층 5만 명에게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본소득을 52만 원씩 지급할 예정입니다.

또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기본소득 개념을 담은 여러 지원 방식을 놓고 결론을 내지는 않았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앞으로 논의를 더 해보기로 가능성을 열어놓기도 했습니다.

기본소득보단 추경 확대를 통한 경제활력 살리기가 우선이라던 게 청와대 방침이었는데, 지자체 차원의 기본소득 지원 구상에 대해선 의견을 듣고 논의 가능성도 열어둔 겁니다.

실제로 이 자리에선 서울시와 경기도를 합해 1조 3000억 원 정도 쌓여 있는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하는 방안도 논의된 걸로 전해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재난기본소득' 정치권서 솔솔…추경안 반영? 갑론을박 대구·경북 일부 '특별재난지역' 지정…감염병 첫 사례 전주, 국내 첫 '재난기본소득'…"5만명에 52만원씩 지급" 홍콩은 150만원 지급…재난기본소득 효과와 문제점은? 트럼프, 국가비상사태 선포…"코로나 전쟁에 500억달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