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거개입 의혹' 임종석 오늘 검찰 출석…송철호 등 13명 기소

입력 2020-01-30 07:31 수정 2020-01-30 09:34

임종석 "수사 아니라 정치 가까워…짜맞추기"
이광철 민정비서관 29일 오전 피의자 소환
검찰, 기소 안 한 인물들은 총선 뒤 사법처리 방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임종석 "수사 아니라 정치 가까워…짜맞추기"
이광철 민정비서관 29일 오전 피의자 소환
검찰, 기소 안 한 인물들은 총선 뒤 사법처리 방침


[앵커]

임종석 전 비서실장이 오늘(30일) 검찰에 나와서 청와대의 지방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받습니다. 검찰은 송철호 울산시장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을 포함한 13명은 재판에 넘겼고 어제 조사를 받은 이광철 민정비서관, 그리고 오늘 조사를 받을 예정인 이 임종석 전 비서실장에 대해서는 사법처리 방향을 총선 이후에 정한다는 계획입니다.

신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어제 소셜미디어를 통해 "오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다"고 밝혔습니다.

침묵을 깨고 "이번 사건의 모든 과정을 공개하겠다"고도 예고했습니다.

임 전 실장은 2018년 울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당시 후보였던 송철호 시장이 단수 공천을 받고 공약을 마련하는 데 관여했다는 의심을 받습니다.

임 전 실장은 "윤석열 검찰총장과 일부 검사들이 이번 사건을 무리하게 밀어붙였다"며 "정치적 목적으로 짜맞추기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은 하루 앞서 어제 오전 검찰에 나왔습니다.

이 비서관은 지방선거 당시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었습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의 비위 첩보가 만들어지고 경찰이 수사하게 된 데에 관여했다는 의심을 받습니다.

[이광철/청와대 민정비서관 : 등기우편을 통해서 검찰의 출석 요청에 대한 저의 입장을 명시적으로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출석도) 그때 표명한 입장 표명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입니다.]

이 비서관은 소환에 불응했다는 일부 보도를 반박하면서도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은 외부에 밝히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임 전 실장과 이 비서관 등 재판에 넘기지 않은 인물들에 대해선 총선이 끝난 뒤 사법 처리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윤 총장-대검 간부들, 기소 동의…이성윤 지검장은 '이견' 검찰, 송철호-장충기 소환…인사 앞두고 '수사 잰걸음' 경찰청 본청 압수수색…검찰, 황운하 소환 일정 협의 새 검사장들 교체 첫날…검찰 '청와대 압수수색' 재시도 검찰, 청와대 비서관실 압수수색…청 "보여주기식 수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