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팩트체크] '비례자유한국당' 유사당명 금지에 해당?…과거 해석은

입력 2020-01-09 21:34 수정 2020-01-16 16: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재원/자유한국당 정책위원장 (2019년 12월 25일) : 우리 자유한국당과 민주주의를 향해서 함께 갈 수 있는 우리의 친구 정당인 비례대표 전담 정당을 새로 설립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어제, 한국당 '비례자유한국당' 창당준비 등록

선관위 "유사당명으로 불허 가능성"

유사당명 사용금지 조항, 과거 해석은?

[기자]

중앙선관위는 오는 13일, '비례자유한국당'이 정당으로 등록 가능한 명칭인지 아닌지 논의합니다.

벌써부터 "'불허'한다면 선관위가 정권 편드는 거다", "아니다, 법적으로 원래 안 되는 이름이다" 이렇게 의견이 분분합니다.

[앵커]

이가혁 기자하고 바로 팩트체크해 보겠습니다. 우리 정당법에 다른 당하고 비슷한 명칭은 쓸 수 없다, 이런 조항이 있죠?

[기자]

정당법 제41조 3항인데요.

정당의 명칭이나 약칭은, 이미 먼저 신고 또는 등록된 이름들과 '뚜렷이 구별'되어야 합니다.

[앵커]

팩트체크팀이 과거 선관위 해석 사례들을 살펴봤다면서요?

[기자]

네, 저희가 1980년부터 지난해까지 개인이나 정당이 선관위에 질의한 내용 등을 이렇게 정리해서 결과만 간략하게 분석을 해 봤습니다.

선관위는 이렇게 질의를 받으면, 그 당시 기준으로 창당준비위로 신고됐거나 등록된 정당 이름과 비슷한지를 해석을 해 주는데요.

지난해 6월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대한애국당이 "우리 당명을 '신공화당'으로 바꿔도 문제없겠느냐?" 이렇게 질의했습니다. 

선관위는 '신공화당'이 이미 등록된 '공화당'과 비슷해서 쓸 수 없다, 이렇게 봤습니다.

반면에 '자유공화당', '대한공화당', '애국공화당'은 가능하다고 봤습니다.

이 밖에 쭉 보면, 새롭다는 의미로 '새' 또는 '신'자 정도만 붙였다면 '유사당명'이라고 판단을 해왔습니다.

예를 들면, 민중당과 새민중정당은 서로 유사하다, 또 신민주당과 민주당도 유사하다, 진보당과 진보신당도 서로 유사하다, 이렇게 봤고요.

반면에 민중민주당과 민중당은 구별이 된다, 통합진보당과 진보당도 서로 구별되니 써도 된다, 이렇게 봤습니다.

드물게 법원 해석도 있는데요, 더 크게 보면 선관위 해석 경향과 일치합니다.

보시면 2007년에 당시 대통합민주신당이 약칭을 '민주신당'으로 하려고 하자, 기존의 민주당이 안 된다면서 법원에 사용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습니다.

법원은 "민주당과 민주신당은 서로 유사하다"며 민주당 손을 들어줬습니다.

아까 보신 것처럼 "'신'이라는 단어 하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보기 어렵다. 또 두 당명을 놓고 볼 때 핵심어는 똑같이 '민주'라는 그것 하나뿐인데, 뚜렷이 구별되지 않는다"라고 결정문에 남겼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과거 해석으로 볼 때 판단 기준이 발음이나 글자 수 이런 것뿐만 아니라 '핵심어'가 뭔지, 이게 중요하다라는 건데, 이번에는 '비례'라는 단어를 선관위가 어떻게 판단할지가 중요하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유사 당명을 금지하는 취지는 이렇습니다.

유권자들이 두 당을 서로 혼동해서 투표하는 데 방해를 받거나, 그래서 이름이 비슷한 원래 당이 손해 보는 상황을 막자는 겁니다.

비례가 붙은 총 3개 당명에 대해서 이번에 판단이 내려질 예정입니다.

민주당은 제3자가 만든 '비례민주당' 때문에 일종의 우리가 사칭 피해를 보게 됐으니까 못쓰게 해달라는 입장이죠.

반면에 한국당은 피해는커녕 스스로 '비례자유한국당' 이게 필요하다면서 만들었습니다.

법 취지로 보면, 선관위 입장에선 전례 없는 특이상황인 셈입니다.

게다가, 한국당과 무관한 '비례한국당'과 '비례자유한국당' 이 사이의 유사성 문제까지 있습니다.

선관위가 어떤 종합적 판단을 내릴지는 예측이 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앵커]

네, 지켜봐야겠네요. 팩트체크 이가혁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달라진 '총선 룰'…'연동형 비례대표제' 정당별 득실은? '지도부 퇴진' 요구 빗발에…황교안, '비례 포기' 승부수 '비례당' 창당비 10만원 걷는 한국당…당 일부 반발 기류 한국당, 비례정당 창당 공식화…민주당 반응은? 국회 필리버스터 대치…한국당, 비례 정당 창당 공식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