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군 유해, 이르면 2~3주 뒤 송환"…비핵화 협상도 주목

입력 2018-07-16 20:50 수정 2018-07-17 01:34

북·미, 이틀째 판문점서 '유해 송환' 회담
CNN 보도…이르면 27일쯤 유해 송환 가능할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미, 이틀째 판문점서 '유해 송환' 회담
CNN 보도…이르면 27일쯤 유해 송환 가능할 듯

[앵커]

북·미 양국이 이틀째 판문점에서 미군 유해송환 회담을 이어갔습니다. 미국 주요 언론은 유해 송환이 빠르면 2~3주 후에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런데 2주 후면 정전협정 체결일인 27일 전후가 됩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일요일(15일) 회담은 생산적이었고, 협력적이었으며 확고한 약속들을 이끌어냈다"고 밝혔습니다.

북·미 양측이 장성급 회담에서 5300여 구로 추정되는 미군 유해를 발굴하는 작업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뉴욕타임스는 미국 유해 발굴단이 직접 북한지역으로 들어가 공동조사를 벌일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북·미 양국이 최종 송환 단계까지 수년간 공식적인 접촉면을 확보하는 셈입니다.

CNN은 "북·미가 200여 구의 유해를 앞으로 2~3주 사이에 송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르면 정전협정을 체결한 지 65주년이 되는 27일 즈음입니다.

폼페이오 3차 방북 이후 불거진 '빈손 회담' 논란을 일부 가라 앉힐 수 있는 내용입니다.

더디게 진행되는 비핵화 후속협상 국면에서 유해 송환이 실질적인 마중물이 될 공산도 큽니다.

"북한이 여전히 비핵화 이행을 약속하고 있다"는 강경파 볼턴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의 인터뷰 발언도 긍정적 신호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관련기사

통일부 "북미 간 미군 유해송환 논의 성공적 진행 기대" 2차회담 의지 담긴 '김정은 친서'…트럼프 "위대한 전진" 문 대통령 "북·미, 약속 안 지키면 국제사회 엄중 심판" 정부, 9월 유엔총회서 '종전선언' 추진…미 설득 나설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