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명진 문예위원장·김세훈 영진위원장 물러나…문체부 사표수리

입력 2017-06-19 17:04

감사원, 비위내용 문체부 통보 "블랙리스트 이행 방치하거나 그대로 이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감사원, 비위내용 문체부 통보 "블랙리스트 이행 방치하거나 그대로 이행"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실행 책임자로 지목됐던 박명진(7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과 김세훈(53)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이 자리에 물러났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19일 두 기관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종료됨에 따라 박 위원장과 김 위원장이 제출한 사표를 수리했다고 밝혔다.

두 위원장은 19대 대통령 선거 직전인 지난달 8일 나란히 문체부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문체부는 감사원 감사가 진행 중인 점을 들어 수리하지 않았다.

박 위원장은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명예교수로 재직해오다 2015년 6월 문예위원장으로 취임했다. 내년 6월까지 3년 임기 가운데 1년 가까이 남겨놓은 상태다.

김 위원장은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회장으로 활동하다 2014년 12월 영진위원장에 임명됐다. 올 12월까지 3년 임기 중 반년 정도가 남았다.

박 위원장과 김 위원장은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하기 위한 명단인 '블랙리스트'의 실행 책임자로 지목돼 문화예술계로부터 퇴진 요구를 받아왔다.

감사원은 지난 13일 공개한 문체부와 소속기관에 대한 감사 보고서를 통해 박 위원장과 김 위원장의 '블랙리스트' 관련 비위 내용을 문체부에 통보하고 인사자료로 활용하라고 요청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박 위원장은 문체부를 통해 내려온 청와대의 예술인들에 대한 부당한 지원 배제 지시를 거부하지 않아 이행되도록 방치했고, 김 위원장은 부당한 지원 배제 지시를 나서서 이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감사원은 2014~2016년 문예위와 영진위를 포함한 10개 기관에서 문화예술인·단체를 지원 대상에서 부당하게 배제한 444건의 사례를 적발했다.

이 가운데 문예위가 364건으로 가장 많았다. 영진위는 5건으로 2014년 세월호 참사를 다룬 영화 '다이빙벨'을 상영했다는 이유로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지원금을 삭감한 것 등이 포함됐다.

문예위는 지난 2월 잘못을 인정하며 공식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으며, 영진위도 지난달 김 위원장이 사의 표명 사실을 공개하면서 사과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인터뷰] 노태강 차관 "인사개입, 당사자가 부인을 하든…사실은 존재" '우병우 라인' 좌천성 인사…검찰 인적 쇄신 본격화 박근혜 측, '블랙리스트 증언' 공무원들에 "구질구질" 김기정 청와대 안보실 2차장 사표…교수 시절 '품행' 제보 잇따라 법무차관·대검차장 잇따라 사의 표명…'검찰 쇄신' 소용돌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