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최순실TF, 전횡조사 대신 블랙리스트 지웠나?

입력 2016-12-31 21:08 수정 2017-01-09 17: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최순실 전횡을 밝히겠다면서 출범했던 문화체육관광부 내 태스크포스팀이 오히려 블랙리스트 흔적을 지운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이 태스크포스팀의 팀장은 앞서 전해드린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이었는데, 정 전 차관은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에 가담했다는 혐의로 특검 조사를 받고 있는 인물입니다.

이지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문체부는 지난 11월 1일 최순실, 차은택 관련 사업을 검증하는 자체 TF를 만들었습니다.

최씨와 차씨, 김종 전 차관 등에 대한 각종 의혹 규명을 목적으로, 정관주 전 차관이 TF를 이끌었습니다.

정 전 차관은 블랙리스트 작성이 본격화되던 2014년 9월부터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당시 국민소통비서관을 지냈습니다.

그런데 TF가 시작될 즈음부터 블랙리스트 관련 내용을 삭제하라는 지시가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민주당 도종환 의원은 "문체부 국장급 인사가 11월초, 윗선에서 블랙리스트를 삭제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이 인사는 조윤선 장관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정황을 담은 자료를 특검에 제출했다고, 도 의원은 전했습니다.

이 때문에 최순실 전횡을 점검한다는 명목하에, 조직적으로 블랙리스트 흔적 지우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옵니다.

[조윤선 장관/문화체육부 (지난 28일) : 제가 문체부에 와서 블랙리스트를 본 적도 없고, 또 지금까지는 사실 확인에 어려움이 있었던 게 사실입니다.]

최순실 전횡 검증 TF가 지난달 내놓은 결과가 부실하단 지적을 받는 것도 이런 의혹을 뒷받침한다는 분석입니다.

앞서 TF는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허가는 사실상 문제 없고, 차씨나 김 전 차관의 이권 개입 의혹에 대해서도 확인이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송수근 문체부 신임 차관, 블랙리스트 총괄 의혹 불거져 [단독] "국정원, 문체부에 '진보단체 동향 파악' 상시 보고" [단독] "블랙리스트 작성 뒤 예산집행 과정서 실제 활용" [단독] '체육계 블랙리스트' 입수…김종 전 차관 주도[야당] "청와대, 문체부 개처럼 부려" 퇴직 관료의 고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