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국정원, 문체부에 '진보단체 동향 파악' 상시 보고"

입력 2016-12-30 20:02 수정 2017-01-10 15: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임기 중 '문화 융성'을 특히 강조해 왔죠. 하지만 문화체육관광부의 조윤선 현 장관, 김종덕 전 장관, 그리고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까지, 문화정책의 핵심 인사들이 줄줄이 수사선상에 올랐습니다.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파문과 관련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는데요. 오늘(30일)은 리스트 작성에 깊숙이 개입한 것으로 의심받는 김종덕 전 장관을 불러 추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특히 오늘 더 주목해야 할 것은 이같은 블랙리스트 작성에 청와대와 문체부 뿐 아니라, 국정원까지 개입했을 것이란 의혹이 새로 제기됐습니다. 역시 이 모든 의혹의 정점엔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가 있습니다.

먼저 저희가 단독으로 취재한 국정원 개입 의혹을 전영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조현재 전 문체부 차관은 재임 시절 진보 성향 예술단체에 대한 지원을 통제해야 한다는 국가정보원 보고서를 봤다고 말했습니다.

[조현재 전 차관/문화체육관광부 : '진보 좌파에 대한 지원 부분에 대해선 규제를 해야 한다'라는 의견들이 자주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국가정보원 보고서에…]

국정원이 진보 성향 단체의 동향을 파악해서 청와대에 보고하면, 그 중 문체부에 관련된 사항이 수시로 전달됐다는 겁니다.

청와대가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지시로 블랙리스트를 만들 때, 정보기관이 관여했을 것이란 의혹도 제기됩니다.

[조현재 전 차관/문화체육관광부 : (김기춘) 비서실장이나 대통령이 관심을 갖고 있으면 당연히 (국정원이) 관심을 갖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14년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 '천안함 프로젝트'를 둘러싸고 청와대와 국정원이 동시에 나섰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천안함 침몰 원인과 정부 대응에 의혹을 제기한 영화 상영을 불편하게 여겼다는 겁니다.

[조현재 전 차관/문화체육관광부 : (문체부) 차관이 (전주영화제) 개막식에 참석하는 것을 청와대에서 반대를 했었습니다.]

영화계 관계자는 "이런 영화를 왜 상영하느냐고 묻는 전화가 걸려왔는데, 발신번호가 없는 국정원 전화였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조현재 전 차관 "조윤선, 블랙리스트 보고받았을 것" [단독] "청와대서 내려온 블랙리스트…문체부가 보완" 블랙리스트 시초는 할리우드10…20년 비극 재현되나 블랙리스트 관계자 '줄소환'…모철민 대사 일시 귀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