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완종 리스트' 이완구 전 총리 항소심서 무죄 선고

입력 2016-09-27 20: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법원은 성완종 씨가 숨지기 직전에 언론과 했던 인터뷰 내용의 증거능력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서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완구 전 국무총리는 지난해 불구속 기소됐습니다.

검찰은 공소장에서 이 전 총리가 재보궐 선거를 앞둔 2013년 4월 성완종 전 경남그룹 회장으로부터 3천만 원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1심은 성 전 회장이 만든 불법정치자금 제공 리스트와 언론과의 전화 인터뷰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해 유죄를 선고했습니다.

하지만 항소심 재판부는 오늘 이 전 총리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재판부는 "돈을 줬다는 성 전 회장의 사망 전 인터뷰가 신빙성이 있는 상태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자살 전 인터뷰의 증거능력이 없다고 판단한 겁니다.

이 전 총리와 함께 기소된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재판에서 성 전 회장의 인터뷰 증거능력이 인정돼 징역형을 선고받았습니다.

하지만 홍 지사의 경우 돈을 전달했다는 사람의 진술이 별도로 있는 등 이 전 총리와는 상황이 다르다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성완종 리스트' 이완구, 항소심 '무죄' 선고 홍준표 "이번 판결은 '대선때까지 조용하라'는 경고" '성완종 리스트' 홍준표에 18개월 실형…선고 배경은 '성완종 리스트' 홍준표 지사 1심 징역 1년6개월…법정구속은 면해 '성완종 리스트' 이완구 "목숨 내놓겠다는 말 살아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