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대우조선 로비 '연결 고리' 박수환 영장 청구

입력 2016-08-24 20:53 수정 2016-08-24 2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래서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하는 수사가 바로 대우조선해양 수사입니다. 뉴스컴 대표 박수환 씨가 대우조선해양 홍보용역비로 사실상 로비를 벌였다는 쪽으로 수사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로비 대상들이지요. 정관계와 언론계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어제(23일) 이 문제를 보도해드릴 때 상당 부분 말씀드리긴 했습니다만, 검찰은 오늘 박수환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의 수사가 좀 더 진전된 내용이 있는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서준 기자, 박수환 씨는 어떤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건가요?

[기자]

변호사법 위반과 사기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우선 변호사법 위반은 민유성 전 산업은행장에게 청탁해주겠다면서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20억여 원의 홍보용역비를 받아낸 내용입니다.

그리고 검찰은 대우조선해양 뿐 아니라 뉴스컴과 계약을 맺은 국내외 기업들을 전방위로 조사했는데요.

그 과정에서 박수환 대표가 민 전 행장에게 청탁해주겠다면서 거액을 받아놓고 정작 아무것도 하지 않은 사기 혐의도 포착해 적용한 겁니다.

[앵커]

그렇다면 민 전 행장은 역시 사법처리 대상이 될 것 같고요. 박 씨의 로비 대상으로 지목된 인물은 언론사 고위 간부가 있다고 얘기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구속영장 혐의에는 포함되지 않은 건가요.

[기자]

네, 오늘 구속영장 혐의에는 언론사 고위 관계자에 대해서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수사 단계상 우선 박 씨를 구속하는 게 먼저라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민 전 행장과 관련된 혐의를 먼저 적용해서 영장을 청구한 건데요.

언론사 간부에 대해서 제기되고 있는 의혹들은 민 전 행장에 대한 사법처리가 진행된 뒤에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이미 일부 언론에는 이 언론사 고위 간부에 대한 혐의 내용들이 적시돼서 나온 바도 있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의혹인 것이고. 그건 수사를 해봐야 되는 문제이긴 하겠습니다만. 그 수사가 아직 이뤄지진 않고 있습니까?

[기자]

어제 전해드린 것처럼 검찰은 이미 이 언론사 고위 관계자와 관련된 정황들을 이미 상당 부분 확보해서 분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지금 단계는 이런 정황들을 하나하나 확인해나가는 단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간부가 관여한 혹은 직접 작성한 기사나 칼럼들도 면밀히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이런 확인 작업을 거친 뒤에 말씀드린대로 민 전 행장 사법처리 이후 오늘 구속영장이 청구된 박수환 씨와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들에게 언론사 고위 관계자에 대한 의혹들을 하나하나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과정에서 혐의가 구체화되면 본인에 대한 소환도 불가피하다는 게 검찰의 입장입니다.

[앵커]

그렇게 되면 파장이 상당히 커지겠죠. 아마 그 본인이 쓴 글을 검찰 쪽에서 들여다보겠다는 것은 다시 말해서 실제로 어떤 돈이라든가 무엇이든 받았을 때 그것이 어떤 대가성이 있느냐를 보고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서준 기자였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민유성 측근' 박수환 뉴스컴 대표 구속영장 청구 "유력 언론 고위관계자, 고재호 사장 연임 위해 청탁" 박수환 '연결 고리' 의혹…검찰, 사전영장 청구 방침 말만 홍보대행사? 고위직 인사청문회 준비까지 도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