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력 언론 고위관계자, 고재호 사장 연임 위해 청탁"

입력 2016-08-23 20: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력 언론사 고위 관계자가 고재호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을 위해 여권 인사를 만나 청탁을 했다는 진술이 나왔습니다. 청와대가 최근 부패 기득권 세력으로 특정언론을 거론한 게 이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수사에 다시금 세간의 관심이 쏠리게 됐습니다.

허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4월 즈음 여권 핵심 인사가 유력 언론사 고위 관계자를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대우조선해양 관련 대화가 오갔다고 또 다른 여권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당시 언론사 간부가 여권 인사에게 고재호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을 부탁했다"고 이 관계자는 증언했습니다.

하지만 여권 인사는 부탁을 들어주지 않았고, 고재호 전 사장은 그 다음달 물러났습니다.

고 전 사장은 남상태 전 사장에 이어 대우조선해양 사장을 지낸 인물로 대우조선해양 회계 사기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힙니다.

여권 인사를 만나 부탁을 했다는 언론사 관계자는 남상태 전 사장 연임을 위한 로비 대상이었다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우병우 민정수석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최근 청와대가 특정 언론을 겨냥한 게 이번 청탁 의혹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일부 언론 등 부패 기득권 세력이 '대통령 흔들기'에 나선 게 우병우 수석 논란의 본질"이라는 청와대 인식이 대우조선해양 비리 의혹의 영향을 받은 것일 수 있다는 겁니다.

JTBC는 해당 언론사 고위 관계자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취했으나 닿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연임 로비 창구 의혹' 홍보사 대표 소환…20억대 계약 '연임 로비' 박수환 리스트…정·관·언론사로 수사 확대? 검찰, '대우조선 일감 몰아주기 혐의' 홍보사 대표 소환 '대우조선 살리기'…산은, 신용평가회사에 외압 의혹 민유성, 청와대 배경으로 대우조선 '인사 개입'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