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간훈련 중 무너진 다리…장병 21명, 3m 아래로 추락

입력 2015-05-28 21:00

부실시공 의혹 제기…경찰·군 당국, 사고 경위 조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부실시공 의혹 제기…경찰·군 당국, 사고 경위 조사

[앵커]

오늘(28일) 새벽 강원도 화천의 계곡에서 나무다리가 무너져서, 훈련을 받던 장병 21명이 3m 아래로 추락했습니다. 장병들은 방탄헬멧 등을 쓰고 있어서 크게 다치진 않았지만, 이 다리는 일반 등산객들도 다니는 길이었고, 만든 지는 반년도 되지 않았습니다.

정진우 기자입니다.

[기자]

계곡 사이에 놓여있던 나무다리가 V자 형태로 꺾인 채 무너져 있습니다.

교량 손잡이도 온통 널브러져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건 오늘 새벽 1시 반쯤, 길이 12m, 폭 1.5m의 교량이 무너지면서 야간 전술훈련을 받던 장병 21명이 3m 아래로 추락했습니다.

방탄헬멧 등을 쓰고 있어 큰 부상은 피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화천군청 측은 장병들이 한꺼번에 건너는 바람에, 교량이 무게를 견디지 못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화천군청 관계자 : 생태탐방로라고 해서 계곡과 계곡 사이를 교량으로 연결한 거예요. 나무 갑판으로. (장병들이) 순간적으로 이동하다가 (교량이) 하중을 이기지 못해서 교량 용접부위가 떨어져 나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무너진 다리는 지난해 12월, 화천군청에서 4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생태탐방로에 설치했습니다.

완공된 지 채 6개월도 안 된데다 당시 장병들이 비교적 가벼운 차림의 단독군장이었기 때문에 부실시공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경찰과 군 당국은 교량이 어느 정도의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는지 확인하는 등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행군하다 나무다리 끊어져…화천서 장병 21명 부상 "입대 전후 6차례 정신과 치료" vs "군 가혹행위 탓" '방산비리 연루' 예비역 대령 부인 자살…"남편 그런 사람 아냐" '관심병사' 출신에 실탄을…예비군 시스템 한계 노출 "얼른 자살해라"…숨진 이 일병 병영노트에 담긴 '지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