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4-10-31 20: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세월호 3법' 합의 막판 진통

세월호 3법 타결이 임박했습니다. 여야는 막판 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접근된 내용을 짚어보겠습니다.

2. '수중 폐허' 된 세월호 4층 선미

구조당국이 반년 동안 수색에 매달린 세월호 4층 선미의 현재 상태를 보여주는 고화질 수색영상을 JTBC가 단독입수했습니다. 승객들이 머물던 객실이라기보다는 폐허가 된 모습입니다.

3. '선거구 획정 누가 하나' 논란

어제(30일) 헌법재판소가 선거구간 인구 편차를 2대1 이하로 줄여야 한다고 결정한 이후, 이참에 선거구제를 바꿔야 한다는 논의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를 국회의원들에게 맡겨선 안 된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습니다.

4. 교육부 "수능오류 피해자 구제"

지난해 수능에서 세계지리 문항의 출제가 잘못됐다는 고등법원의 판결과 관련해, 교육부가 피해 학생들을 구제하기로 했습니다. 성적을 다시 계산한다는 건데요. 그러나 피해자들 가운데에서는 성적계산 방법에 함정이 있다는 주장이 나와서 눈길을 끕니다.

5. 단통법 시행 한 달…효과 있었나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이른바 단통법이 시행된 지 한 달이 됐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고 자평했는데, 정말 그런지 따져봤습니다. 오늘 출시된 아이폰6가 시장에 미칠 영향도 분석해봅니다.

6. 6개 자사고 지정취소…학교 측 반발

서울교육청이 6개 자율형사립고의 지정취소를 확정했습니다. 그러나 교육부는 곧바로 처분을 즉시 취소하라고 시정명령을 내렸고, 해당 자사고들도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여야 지도부, 3대 3 회동…'세월호 3법' 타결 임박 생일날 돌아온 외동딸…"하늘나라에서 편하게 있어" 헌재발 선거구 재획정에 정치권 '갑론을박'…해법은? "수능 세계지리 8번 전원 정답 처리"…피해 학생 구제 [팩트체크] '청부입법' 공방…단통법 '혼란', 진짜 책임은? 서울 자사고 6곳, 지정 취소…숭문고·신일고는 유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