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최태원 구명' 논란에 "좀 더 깊이 생각했어야"

입력 2012-07-30 22:11 수정 2013-11-26 00: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시청자 여러분 오늘(30일) 하루 잘 보내셨습니까? 7월 30일 월요일 JTBC뉴스10, 시작합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지난 2003년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분식회계 혐의로 구속되자 구명운동을 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당시 안 원장은 최 회장과 함께 브이소사이어티란 친목모임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정치권은 안철수 원장에 대한 본격적인 검증 작업에 나섰습니다.

이승필, 조익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브이 소사이어티'는 지난 2000년 9월 최태원 SK회장이 주도해 만든 대기업과 벤처기업 CEO들의 친목모임입니다.

최 회장을 포함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웅열 코오롱 회장 등 재벌 2·3세와 안철수 원장, 이재웅 다음 사장 등 벤처기업인이 각각 2억 원씩 출자해 설립했습니다.

이들은 매주 한 차례 만나 투자와 경영 노하우를 나누며 친분을 쌓아갔고 2003년 최 회장이 구속되자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안 원장도 이때 탄원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당시 최 회장은 1조 5천억 원대의 분식회계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돼 1심에서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안 원장이 재벌총수 구명운동에 동참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안 원장이 그동안 말로만 재벌개혁을 외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랐습니다.

안 원장은 최근 발간한 책에서 "경제 양극화의 정점에는 재벌의 경제력 집중 문제가 있다"며 "대기업의 특혜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2009년에는 한 강연에서 경제 분야 범죄에 대해 적대감에 가까운 감정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안철수 원장/2009년 12월(출처 유튜브) : 금융 사범이 사실 살인보다 나쁠 수도 있거든요. 그럼 그런 사람 사형을 왜 못 시켜요. 그런 혁신적인 발상으로… 제도를 악용하는 사람은 거의 죽여놔야 돼요.]

파문이 커지자 안 원장은 이례적으로 본인 명의로 해명자료를 내고 "탄원서 서명 당시 좀 더 깊이 생각했어야 했다"며 "비판과 지적을 겸허하게 인정하고 받아들이겠다"고 사과했습니다.

최근 책 출간에 이어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사실상 대권행보에 나선 안 원장, 정치권의 검증이 시작됐습니다.

관련기사

'안철수 검증' 본격화…박근혜 캠프, 문제점 수집 나서 새누리, '최태원 구명' 계기 안철수 검증 본격화 김종인 "안철수 성인인 척…곧 판명날 것" 안철수, 9년전 '분식회계' 최태원 구명 논란 박근혜-안철수 지지율 초접전…'안풍 효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