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9년전 '분식회계' 최태원 구명 논란

입력 2012-07-30 13:36 수정 2012-10-28 19:41

2003년 법원에 제출한 탄원서에 이름 올려


안철수 "좀더 깊이 생각했어야..비판 겸허히 수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003년 법원에 제출한 탄원서에 이름 올려


안철수 "좀더 깊이 생각했어야..비판 겸허히 수용"


안철수, 9년전 '분식회계' 최태원 구명 논란

야권의 유력한 대권주자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지난 2003년 분식회계 등 혐의로 구속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구명운동에 나섰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30일 안 원장 측과 재계에 따르면 안 원장은 2003년 4월 서울중앙지검에 구속된 최 회장의 선처를 호소하기 위해 `브이소사이어티(V-SOCIETY)' 회원들과 함께 탄원서를 제출했다.

브이소사이어티는 최 회장 주도로 2000년 9월 결성된 대기업ㆍ벤처기업의 유명 CEO들의 친목모임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웅렬 코오롱 회장,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등 재벌 2,3세 기업인을 비롯해 안 원장, 변대규 휴맥스 사장, 이재웅 다음 사장 등 유명 벤처기업인이 회원에 포함됐다.

안 원장은 브이소사이어티를 이끌던 최 회장이 구속된 후 회원들이 법원에 제출한 탄원서에 이름을 함께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최 회장은 당시 1조5천억원대 분식회계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돼 1심에서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뒤 같은 해 9월 보석으로 풀려났다.

SK그룹 경영정상화 등 경제논리가 상당 부분 반영된 이같은 판결에 대해 일부에서는 전형적인 `재벌 봐주기',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안 원장이 9년전 재벌총수 구명을 위한 탄원서 제출에 동참한 것은 그가 최근 강조하는 사법정의나 기업윤리와 모순되는 행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안 원장은 최근 출간한 대담집 `안철수의 생각'에서 "기업과 기업주는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며 "기업주가 전횡을 일삼거나 주주일가의 사적 이익을 추구한다면 범죄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행위가 법률과 제도적으로는 처벌 대상이 되는데 지금까지 행정, 사법부가 입법 취지대로 집행하지 않은 게 문제"라며 "이것이 `무전유죄, 유전무죄'라는 법치에 대한 불신과 우리 사회가 절망 불공정하다는 절망감을 낳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법이 가진 자들만 편들지 않고 누구에게든 공정하게 적용된다는 정의를 회복해야 한다"며 "그것이 우리 사회에 뿌리 깊은 절망과 분노를 희망으로 바꿀 수 있는 조건의 하나"라고 말했다.

특히 "경제범죄에 대해 사법적 단죄가 엄정하지 못하다"며 "머니게임과 화이트칼라 범죄 등에 대해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범죄를 저질렀을 때 가벼운 형을 선고하고 쉽게 사면해주는 관행도 바뀌어야 정의가 선다"고 주장했다.

탄원서 제출 사실이 공개돼 논란이 일자 안 원장은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브이소사이어티는 벤처기업 육성에 도움이 되기 위해 만든 단체로 취지에 공감해 가입했다"며 "2003년 회원인 최 회장이 구속되자 재판부에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제출하자는 의견이 제기됐고 회원 전체가 참여하기로 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10년 전의 그 탄원서 서명에 대해 당시에도 부담을 느꼈고, 내내 이 일이 적절한 것이었는지 생각했다"며 "인정에 치우칠 것이 아니라 좀 더 깊이 생각했어야 했다고 생각한다"고 자성했다.

그는 특히 "대한민국 대기업들은 한국 경제에서 역할을 해온 게 사실이나 그 역할이나 비중에 걸맞은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 누구든 법을 어기면 공정하게 처벌받고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고 믿는다"면서 "이 일에 대한 비판과 지적을 겸허히 인정하고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박근혜-안철수 지지율 초접전…'안풍 효과' 안철수 '컨벤션 효과' 다했나 … 박근혜와 지지율 혼전 안철수와 역대 제3후보, 같은 점과 다른 점은 민주, '안풍-야권연대-체포동의안' 3중고 박근혜, 안풍 속 2040 표심잡기 '발등의 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