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종인 "안철수 성인인 척…곧 판명날 것"

입력 2012-07-30 18:31 수정 2012-07-30 19:43

"지도자 자질 갖췄는지 회의적‥정치 ABC도 없어"


경제민주화 관련 허창수 발언 맹비난‥"상식이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도자 자질 갖췄는지 회의적‥정치 ABC도 없어"


경제민주화 관련 허창수 발언 맹비난‥"상식이하"


김종인 "안철수 성인인 척…곧 판명날 것"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 경선캠프의 김종인 공동선대위원장은 30일 대선 출마가 점쳐지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정치적 자질을 정면 비판했다.

김 선대위원장은 이날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에 출연, "국민이 '제도권 정당은 옛날과 똑같은 짓을 한다'고 생각하는 사이에 안철수 같은 사람이 새로운 인물로서 마치 성인이 나타난 것 같은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일시적으로 여론이 쏠리는 게 현실"이라고 밝혔다.

그는 하지만 "(안철수 원장이) 성인인 척하는 게 곧 판명이 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안 원장이 지난 2003년 분식회계 등 혐의로 구속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구명운동에 나선 점을 거론, "안 원장 정도의 지적 수준이면 10년 전 무엇을 했는 지 기억할 텐데 모든 게 완벽한 사람처럼 처신해왔다"며 "하지만 문제가 생기니 변명을 하는데 국민은 실망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나아가 "성인처럼 행동하지만 갑작스럽게 그런 사태가 있으니 변명할 수밖에 없다"며 "그러한 자세로 나라의 위기를 헤쳐나갈 능력을 발휘할지 국민이 냉정하게 생각할 것"이라고도 했다.

김 선대위원장은 "안 원장이 인간적으로 하자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밝히면서도 "최근 하는 행동을 보니 정치를 단순화한다는 생각이며 한국 정치를 이해하는 지도자로서 어떤 자질을 갖췄는 지에 대해 회의적"이라며 "정치가 불과 1년도 안돼 뭘 습득해서 할 수 있는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잘못된 정치 경험이 없는 게 뭐가 나쁘냐'고 했는데 그건 정치에 대해 ABC도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안 원장과 민주통합당과의 관계설정에 대해 "안 원장이 민주당에 타는 게 가장 유리한 방법인데 민주당은 존재의 의미를 상실하는 딜레마에 빠질 것"이라며 "꼭 출마하고 싶다면 3자 대결인데 그 결과는 예측이 확실하며 그 사람 성격으로 볼 때 절대 무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과 박 전 위원장의 관계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하는 일이므로 침묵으로 일관하는 게 옳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번 대법관 임명동의 문제에 대해 제대로 답안을 냈어야 했고 확실히 한계를 정하지 않고는 선거에 도움이 안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 선대위원장은 지난 27일 기자간담회에서 "경제민주화의 뜻이 명확하지 않아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다"고 언급한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신랄하게 비난했다.

그는 "경제민주화를 선거의 인기 발언으로 착각하면 큰 오산"이라며 "`당신은 정치민주화는 이해하느냐'고 묻고 싶다"고 말했다.

나아가 "전경련 총수로서 스스로 사회의 긴장완화를 위해 무엇을 할지 생각해야지 `경제민주화가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는 말은 상식 이하의 발언"이라며 "이런 식으로 가서는 자기들이 현재의 위치도 확보하기 어려운 때가 될 것이라는 것을 느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자기네는 법 테두리 밖에서 살 수 있는 사람이라는 묘한 인식을 갖는 것 같은데, 그래서는 시장경제가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며 "(경제민주화를) 의도적으로 이해를 못하는거지 실제로 몰라서 이해못하는 게 아니다"고 꼬집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안철수, 9년전 '분식회계' 최태원 구명 논란 그네막걸리? 안양철수 호프? '특정후보 생각나' 논란 박근혜 때리기 계속…비박주자, 차별화된 생존전략은? 안철수 '컨벤션 효과' 다했나 … 박근혜와 지지율 혼전 박근혜-안철수 지지율, 어떤 곡선 그릴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