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안철수, 8일 미국행…빌게이츠 회장 만난다

입력 2012-01-05 12:09 수정 2013-11-26 00: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재 1500억원을 기부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오는 8일 미국에 가, 빌 게이츠 회장과 만납니다. 게이츠회장이 운영하는 빌 게이츠 재단 운용 방식등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것으로, 안 원장이 본격적인 대선행보에 나선 것이란 해석입니다.

전진배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원장이 마이크로소프트 빌게이츠 회장을 만납니다

안철수 원장의 한 측근은 "안 원장이 오는 8일 미국으로 출국, 빌 게이츠 회장을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안 원장은 이 달 말 윤곽을 드러내는 기부재단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게이츠 회장을 만난다고 측근은 전했습니다.

지난해 1500억원을 기부하고 재단 설립을 준비중인 안 원장은 최근 빌 게이츠 재단을 모델로 집중 연구해왔습니다.

빌게이츠 재단은 안 원장측이 검토한 몇가지 연구모델 가운데 가장 유력한 방안이라고 측근은 전했습니다.

안 원장은 게이츠 회장을 만나고 돌아온 뒤 이달말 재단의 윤곽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빌게이츠 재단은 민간 재단 중 세계 최대 규모로 2000년 설립됐습니다.

게이츠 가에 의해 운영되는 이 재단은 국제적 보건 의료 확대와 빈곤 퇴치, 미국내 교육 기회 확대 등에 재단 기금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빌 게이츠 이외에도 워렌 버핏 등이 참여하는 이 재단은 막대한 재정 규모와 적절한 기부처를 찾는 앞선 경영 기법 덕분에 전 세계 자선재단 중에서도 가장 모범적인 모델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안 원장은 빌게이츠와 만난 뒤 에릭 슈미츠 구글 회장과도 만날 예정입니다.

정치권에서는 안 원장의 이번 방미가 본격적인 대선 행보의 시작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부 재단 설립 준비와 함께 글로벌 리더의 이미지까지 쌓겠다는 복선이 깔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박근혜 "안철수,젊은이와 소통.공감 잘해서 인기"안철수 주식 기부액 3천억원으로 불어나안철수 등장에 2012년 대선 레이스 '엎치락 뒤치락'안철수연구소 주가, 순익의 110배…10년만에 최고"대선, 야권이 승리 53%"…양자대결선 '안철수 우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