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이란 동결자금 방안 의견 접근…"미국과 협의해야"

입력 2021-02-24 07:54 수정 2021-02-24 1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의 대 이란 제재로 국내 은행에 묶여있는 이란산 석유 수출 대금 등을 우리 정부가 이란에 돌려주기로 했습니다. 하루 전 이란 측이 발표한 내용을 우리 외교부도 공식적으로 인정했습니다. 이란 정부는 우선 10억 달러를 받기로 했다며 구체적인 액수까지 밝혔습니다. 하지만 동결 자금의 해제는 미국의 승인이 필요한 문제여서 당장 이행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성문규 기자입니다.

[기자]

외교부는 국내에 동결된 이란 자금과 관련해 우리 측 제안에 이란이 동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날 이란 정부가 한국 정부와 합의했다고 발표한 내용을 공식 인정한 겁니다.

[최영삼/외교부 대변인 : 이란 측이 우리 측이 제시한 방안에 대해 동의 의사를 표명하는 등 기본적인 의견접근이 있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블룸버그통신은 이란이 '첫 번째 조치'로 10억 달러를 돌려받기로 했다는 이란 정부 대변인의 말을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이란은 이 돈을 코로나19 백신을 구입하는 데 쓸 것이라며 구체적인 용도도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는 그러나, 금액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특히 동결 자금 해제를 위해서는 2018년 자금을 동결한 미국의 승인이 우선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삼/외교부 대변인 : 실제 동결자금의 해제를 위해서는 유관국 등 국제사회와 협의가 필요한 만큼, 향후 우리 정부는 이와 관련한 소통을 위해서도 계속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외교부는 이란에 억류된 한국케미호 선원과 관련해서는 동결 자금과는 별개의 채널을 통해 이란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한국, 일본 등과의 자산 동결 해제 합의를 언급하면서 "적이 시작한 경제 전쟁에서 이란 국민들의 최대 저항이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윤주)

관련기사

이란 "한국 내 동결자금 이전에 합의"…70억 달러 추산 미 고위당국자 "이란 핵과학자 암살 배후엔 이스라엘" 이란 "우라늄 농축농도 20%로 상향"…중동 긴장 고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