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누적 확진 1천만명…인수위 "앞으로 거리두기 강화 없다"

입력 2022-03-22 20:11 수정 2022-03-22 22: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나라에서 코로나에 걸렸던 사람이 1천만 명을 넘었습니다. 5명 가운데 1명은 걸린 적이 있다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새 정부의 방역 대책이 어떨지도 관심인데, JTBC 취재 결과, 확진자가 늘더라도 거리두기를 더 강하게 하진 않을 걸로 파악됐습니다.

김필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인수위의 코로나 특위는 어제(21일)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선 거리두기에 관한 얘기도 나왔습니다.

한 참석자는 "거리두기가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의견들이 있었다'며 "앞으로 거리두기 강화는 없다는 건 확실하다"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참석자도 "거리두기 강화는 이미 늦었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전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늘고 있긴 하지만 인원 제한과 시간제한을 두는 거리두기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고 봤기 때문입니다.

앞서 윤석열 당선인은 대선후보 시절, 소상공인의 영업시간 제한을 없애겠다고 공약했습니다.

과학적 근거가 없는 거리두기는 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코로나특위에서도 이러한 당선인의 공약을 이행하는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윤 당선인도 오늘 과학적인 방역체계를 강조했습니다.

[윤석열/대통령 당선인 : 코로나 이 확산세가 지금 정점을 아직 못 찍었잖습니까. 과학적인 방역체계를 저희들도 좀 준비를 해서 정부 출범하면서 즉각 시행할 수 있는…]

안철수 위원장도 코로나 특위 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과학 방역을 강조했습니다.

[안철수/대통령직인수위원장 겸 코로나특위위원장 : (일반 국민 대상) 항체 양성률을 정기적으로 조사하면 연령대별 그리고 또 각 지역별로 정확한 방역정책을 세울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과학적인 방역대책이 가능…]

특위는 이외에도 재택치료 대신 동네 의원 진료로 바꾸고, 고령자와 기저질환자를 위한 패스트트랙 치료 절차와 치료제 확보 등 7가지를 현 정부에 권고했습니다.

오는 목요일에 질병관리청이 확진자 데이터 등을 보고하는데, 이를 토대로 거리두기 동결 등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안철수 "현 정부 '정치방역' 여론에 따른 것…실수 있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