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곽상도·권순일 줄줄이 소환…'50억 클럽 정조준'

입력 2021-11-27 18:27 수정 2021-11-27 19: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장동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오늘(27일) 곽상도 전 의원과 권순일 전 대법관을 소환했습니다. 어제부터 이른바 '화천대유 50억 클럽' 멤버들을 줄줄이 불러 조사하고 있는 겁니다. 서울중앙지검 바로 연결하겠습니다.

이서준 기자, 우선 곽상도 전 의원은 아들이 받은 퇴직금 50억 원에 대해 조사를 받고 있는 거죠?

[기자]

화천대유는 2015년에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맺고 대장동 개발에 참여를 했습니다.

검찰은 당시 김만배 씨가 곽상도 전 의원에게 "컨소시엄이 잘 될 수 있게 도와달라" 청탁했고, 그 대가로 아들을 화천대유에 취업시켜서 급여와 퇴직금까지 줬다고 의심합니다.

검찰은 앞선 추징보전 재판에서 2015년 이런 청탁을 근거로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곽 전 의원은 2013년엔 청와대 민정수석, 2015년 당시엔 법률구조공단 이사장, 이듬해 총선에선 국회로 들어옵니다.

당시로 보면 '현 정부의 민정수석을 지낸' 법조인이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검찰은 곽 전 의원이 청탁을 받고는 그 대가를 아들을 통해서 받았다고 의심하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그 청탁과 그 퇴직금 연결고리를 모두 채우는 게 이번 수사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곽 전 의원은 아들이 돈을 받은
경위를 알지 못하고 화천대유를 위해 한 일도 없다는 입장이고요.

아들 곽 씨는 아버지와는 무관하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들어보시죠.

[곽상도/전 국회의원 (지난 10월 2일) : 회사(화천대유)와 아들 사이에서 있던 일이어서 제가 내용 자체를 다 모르고…]

[곽병채/곽 전 의원 아들 (지난 10월 1일) : 독립생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고위공직자 재산공개) 거부를 하겠다고 말씀 드린 거고…]

하지만 이른바 정영학 녹취록에는 김만배 씨와 유동규 씨가 곽상도 의원은 현직이니 아들에게 주는 게 더 낫다고 논의하는 내용이 담겨 있는 거로 알려져 있습니다.

[앵커]

곽상도 전 의원 말고도 권순일 전 대법관도 불러 조사 중이지 않습니까? 권 전 대법관은 어떤 혐의죠?

[기자]

권순일 전 대법관도 50억 클럽 중 한 명인데요.

지난해 11월부터 화천대유 고문변호사로 있으면서 매달 1,000만 원대의 급여를 받아왔습니다.

권 전 대법관은 지난해 이재명 후보의 대법원 재판에서 전원합의체 재판에서 캐스팅보트를 쥐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김만배 씨가 무죄판결을 전후해서 권 전 대법관을 찾아갔다는 대법원 출입기록이 공개되면서 재판 청탁을 대가로 급여를 받은 게 아니냐는 재판 거래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권 전 대법관은 변호사로 등록하지 않은 채 화천대유 고문변호사로서 법률 자문을 한 변호사법 위반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50억 클럽' 곽상도·'재판거래' 권순일 소환…로비 수사 속도 '아들 퇴직금 의혹' 곽상도 소환…'50억' 수사 본격화 검찰, '아들 50억 퇴직금' 곽상도 소환해 조사 시작 검찰, '50억 클럽 의혹' 박영수-경제매체 회장 동시 소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