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또 '사망사고' 현대중공업…여전히 안 지켜진 안전지침

입력 2021-02-07 19:49 수정 2021-02-07 19:49

현대중공업, 지난해 4차례 사망사고…'불량사업장' 지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현대중공업, 지난해 4차례 사망사고…'불량사업장' 지정


[앵커]

해고노동자 김진숙 씨의 외침이 공허하게도, 먹고 살려고 간 일터에서 또 노동자가 허망하게 숨졌습니다.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2.6톤짜리 철판이 흘러내리면서 지나가던 노동자를 덮쳤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에도 노동자가 계속 숨져서, 정부의 특별관리까지 받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울산 현대중공업 공장에서 사고가 난 건 지난 5일입니다.

작업 중이던 2.6톤짜리 철판이 흘러내리면서 지나가던 노동자 강모씨를 덮쳤습니다.

이 사고로 머리를 크게 다친 강씨는 현장에서 숨졌습니다.

안전지침은 이번에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철판 작업을 하는 협력업체의 작업지시서입니다.

통행로 확보 등 작업 전 안전 조치를 했는지 점검하는 표는 모두 빈칸입니다.

통행로가 충분히 확보되었다면 강씨 위로 큰 철판이 떨어지는 일은 막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 작업은 당일 작업현황표에도 없던 일이었습니다.

취재진이 입수한 현대중공업 표준작업지도서에선 평평한 철판부터 먼저 작업해야 한다고 나와 있는데 강씨를 덮친 철판은 위로 볼록하게 굴곡이 진 철판이었습니다.

작업 순서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겁니다.

[정재환/현대중공업 노조 부장 : 표준작업지도서를 개정하고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야 하는데 이렇게 바뀌지 않는 현장을 보면 참 안타깝고…]

현대중공업은 "노동조합과 경찰, 노동부 등과 함께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라며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현대중공업에선 지난해 4차례 사망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때문에 노동부는 현대중공업을 '안전관리 불량사업장'으로 지정해 특별관리를 해왔습니다.

현대중공업도 3년간 안전 분야에 3천억원을 투자하겠다고 했지만 여전히 사고는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

관련기사

수년간 성추행당해도…출구 없던 5인 미만 '작은 공장' [밀착카메라] 배달노동자가 공개한 '갑질' 아파트 가보니 주소 잘못 적어놓고…배달료 더 냈다고 폭언 쏟아낸 고객 "고아라 차별? 우리 회사는 우대!"|한민용의 오픈마이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