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청문회 '오신환 제안'에 청와대 부정적…"2∼3일서 더 못미뤄"

입력 2019-09-01 12:58

"여당이 협상할 사안" 공식반응 삼가면서도 "가족 증인신청 못 받아들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당이 협상할 사안" 공식반응 삼가면서도 "가족 증인신청 못 받아들여"

조국 청문회 '오신환 제안'에 청와대 부정적…"2∼3일서 더 못미뤄"

조국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두고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대내표가 1일 '가족 중 부인과 동생만 증인으로 부르고 5∼6일에 청문회를 여는 방안'을 제안한 것과 관련, 청와대 내에서는 부정적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기간을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인 데 더해 청와대에서도 오 원내대표 제안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여야 간 청문일정에 의견을 좁히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는 이날 오 원내대표의 제안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가 입장을 낼 일이 아니다. 여당이 협상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내부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제안이라는 평가가 대체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2∼3일에 청문회를 하기로 했으니 이를 지키는 것이 맞다"며 "더 미루는 것은 고려할 사항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5∼6일로 미루는 데 합의하더라도, 그 다음에 야당이 다른 이유를 대며 더 뒤로 미루자고 할 수도 있지 않나. 한번 깬 합의를 또 깨지 않으리라고 장담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조 후보자의 부인과 동생 등 가족을 증인으로 채택하자는 것 역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견이 청와대 내에서 나오고 있다.

이 관계자는 "검찰 수사도 진행 중이지 않나. 왜 자꾸 야당이 수사까지 받고 있는 가족을 증인으로 부르는 방안을 고수하려 하는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국당, 서울 도심서 주말집회…"문재인 정권 심판하자" 오신환 "조국 부인·동생만 증인요구…오늘 타결·5∼6일 청문하자" '조국 가족증인' 평행선…여야, 주말 물밑협상도 빈손 "수사내용 유출 없다"…검찰, 청와대 주장에 공식 반박 [비하인드 뉴스] 유시민 "조국 의혹, 청문회서 '팩트로 부딪치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