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미 외교장관 회담…'중동 파병·북한 문제' 등 논의

입력 2020-01-15 07:30 수정 2020-01-15 09: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과 미국의 비핵화 협상은 새해 들어서도 여전히 교착 상태를 보이고 있고 중동 정세는 미국과 이란의 충돌로 계속해서 출렁이고 있습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한·미 외교 장관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만났습니다. 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와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와 기자회견을 통해 잇따라 밝힌 남북 협력사업 추진과 관련해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 궁금합니다.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 이어서 한·미·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도 연쇄적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회담장인 샌프란시스코 팰로앨토에 나가 있는 특파원을 연결합니다.

임종주 특파원, 한·미 외교장관 회담이 먼저 열렸죠? 그 내용부터 살펴 보죠.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우리시간으로 오늘(15일) 새벽 이곳 샌프란시스코 팰로앨토에 마련된 회담장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만났습니다.

바로 제 뒤로 보이는 곳입니다.

한·미 외교장관 회담은 지난해 3월 워싱턴에서 열린 이후 10개월 만입니다.

오늘 회담은 한반도 긴장 상황에다, 미-이란 간 충돌도 복잡해진 중동 정세까지 맞물린 가운데 열렸습니다.

우선 미국이 요청한 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와 관련해선 폼페이오 장관이 모든 국가가 공동의 노력을 통해서 중동 정세 안정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정부 당국자는 설명했습니다.

한국을 콕 집어 얘기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파병을 압박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입니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 또 기업의 보호가 중요하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 지역 안정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는 방안을 정부가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고 당국자는 전했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신년사와 어제 기자회견에서 밝힌 남북 협력사업 등에 대해서도 의견 교환이 이뤄졌을까요?

[기자]

강 장관은 문 대통령이 올해 신년 기자회견에서 말한 대로 남북관계를 어떻게 끌고 나가겠다는 의지에 대해서 폼페이오 장관에게 충분히 설명했다고 정부 당국자는 밝혔습니다.

또 양국 장관은 앞으로 이 부분을 구체적으로 협의해 나가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당국자는 전했습니다.

방위비 문제와 관련해선 여전히 이견이 있는 상황이지만, 6차 회의가 워싱턴에서 진행되고 있는 만큼 한·미 양팀이 협상을 지속해서 진전을 낼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가자고 의견을 교환했다고 당국자는 전했습니다.

[앵커]

현재 우리 정부가 고심하고 있는 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와 방위비 분담금 협상 등도 언뜻 보기에는 별개 사안으로 보이지만 서로 얽혀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어떻습니까?

[기자]

방위비 분담금 협상은 워싱턴에서 첫날 일정이 진행됐습니다.

양측 모두 진행 상황을 함구하기로해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정은보 협상 대사는 협상 하루 전 워싱턴에 도착해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창의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있고, 우리의 동맹으로서의 기여가 정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때문에 한·미 외교장관 회담 등을 통해 호르무즈 파병 문제가 어떻게 논의되고, 매듭지어지느냐에 따라 나머지 사안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다만, 정부 당국자는 오늘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 그런 여지는 없었다고 일단 선을 그었습니다.

[앵커]

임종주 특파원, 한·미·일과 한·일 외교장관 회담도 잇따라 열리고 있죠, 그 소식도 끝으로 전해주시죠?

[기자]

한·미 외교장관 회담 직후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연쇄적으로 열렸습니다.

우선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에선 한·미 외교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자리를 함께 했습니다.

3국 외교수장들은 북핵 문제의 완전한 해결과 역내 평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했다고 외교부는 밝혔습니다.

또 중동내 긴장 고조 상황에 우려를 같이하고 정보 공유와 3국간 협조를 위해 공동의 노력을 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어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현재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강 장관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의 조속한 철회를 요구하고,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설명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관련기사

강경화·정은보 미국행…'호르무즈-방위비 난제' 담판 해 넘긴 '방위비 협상' 이번 주 재개…트럼프 또 압박 청해부대, 호르무즈로 가나…정부, '독자 파병' 검토 아베 "일 기업 자산 현금화는 협정 위반"…또 녹음기 발언 수출규제 역풍 맞은 일본…유니클로 수익 전망 1천여억 '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