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해 넘긴 '방위비 협상' 이번 주 재개…트럼프 또 압박

입력 2020-01-13 07: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해를 넘긴 한·미 방위비 협상이 이번주 미국 워싱턴에서 재개됩니다. 그동안 5차례 회의를 거치면서 양측이 입장 차이를 좁혔다는 신호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그런데 협상을 눈앞에 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국이 훨씬 더 많이 내게 될 것"이라며 또다시 공개적인 압박 발언을 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임종주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한·미 방위비 협상은 이번이 6번째 회의입니다.

워싱턴 시간으로 14일, 화요일부터 이틀 간 진행됩니다.

우리 정부는 상호 수용 가능한 합의를 조속히 도출해 내겠다는 입장입니다.

협상에 속도를 내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미 국무부 고위 관계자도 최근, 지난해 협상에서 진전이 있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동안 미국의 '대폭 증액' 요구와 우리 정부의 '합리적 수준 인상' 방침이 팽팽히 맞서왔습니다.

그 간극이 일정 부분 좁혀졌다는 취지입니다.

이에 따라 새해 첫 담판에서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지 관심입니다.

그런데 협상을 눈앞에 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또다시 압박성 발언을 내놨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폭스뉴스 인터뷰) : 우리가 부자 나라들을 도와주잖아요. 그럼 돈을 내야죠. 한국이 5억 달러는 냈는데 훨씬 더 낼 거예요.]

사실과 다른 5억 달러라는 수치를 또 끄집어내 마치 대폭 인상을 기정사실화하려는 듯한 언급입니다.

협상과 맞물려 샌프란시스코에선 한·미 외교장관 회담이 열립니다.

이 자리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이는 호르무즈 파병 문제도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관련기사

김병주 "호르무즈 파병 여부 상관없이 한미 공조 긴밀하게" WSJ "'한·미 방위비 협상' 미국 지출 계획 제시 과제해야" "해외 미군 비용 못 낸다"…정부, 미국 측 요구 공개 거부 '무기구매' 카드, 협상서 통했나…미 "중요한 고려 요소" 5차 방위비 협상 결렬…미 '50억 달러 요구' 변화 시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