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육부, 초중고 4곳 중 1곳 통·폐합 추진…반발 거세

입력 2016-03-03 08: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처럼 학생 수가 줄면서 교육부는 학교 통·폐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정한 통·폐합 기준으로 보면 전국의 학교 4곳 중 1곳은 문을 닫아야 합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전교생이 7명 뿐인 강원도 양양 산골의 공수전 분교, 122년의 전통을 가졌지만 현재 학생 수가 130명선에 불과한 서울 교동초등학교, 정부 방침에 따르면 두 학교 모두 문을 닫을 상황입니다.

초등학교의 경우 도시는 학생 수 240명, 읍 단위 지역은 120명을 채우지 못할 경우 통폐합 대상이 됩니다.

교육부는 학교 수를 줄인 교육청에 수십억 원의 인센티브까지 지급하면서 학교 줄이기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교원 수와 운영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준대로라면 전남과 전북, 강원과 경북은 절반이 넘는 초등학교가 통·폐합돼야 합니다.

전국적으론 초·중·고교 4곳 중 1곳 수준입니다.

통폐합 위기에 처한 학교와 동문 지역사회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홍석택/강원 상평초등학교 공수전분교장 : 소규모 학교의 교육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근간이 흔들리고 황폐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특히 아이를 낳아도 교육시킬 곳이 없어 농어촌 공동화를 가속시키는 후유증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새 학기에도 '텅 빈 교실'…신입생 없는 학교 110여곳 단원고 학부모 측 "매년 추모제 열테니 명예교실 빼달라" 초등교 개편 '역사교과서' 살펴보니…우려가 현실로 새 학년 맞는 초중고…요즘 아이들의 '꿈' 들어보니 꿈꾸지 않는 청소년들…한국판 '사토리 세대'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