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볼턴 "트럼프, 주한미군 병력감축 옵션 지시 내린 적 없다"

입력 2018-05-04 21: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펜타곤(미국 국방부)에 주한미군 병력감축 옵션을 준비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없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미국 뉴욕타임스(NYT)의 관련 보도에 대해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고 NSC 관계자가 연합뉴스에 전했다.

백악관이 NSC 보좌관 명의로 언론 보도에 대한 반박 입장을 밝힌 것은 이례적이다. 이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 공조에 균열을 일으킬 수 있는 주한미군 감축설의 파장을 조기 진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NYT는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불과 몇 주 앞두고 미 국방부에 주한미군 병력감축 옵션을 준비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같은 보도가 사실일 경우 북미정상회담에서 논의될 평화협정 체결 논의와 일정하게 연계될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어 작지 않은 파장이 예상됐으나, 미 국방부는 즉각 한국 내에서의 주한미군 임무와 병력태세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날 워싱턴DC에 도착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백악관 핵심 관계자와 통화한 뒤 "미국 백악관 NSC 핵심 관계자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전한 바 있다.

정 실장은 이날 볼턴 보좌관과 면담을 하고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막판 조율에 나선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