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무총리 공백 2주째…인선부터 임명까지 험로 예고

입력 2015-05-11 08: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총리 인선 얘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이완구 전 총리가 자리에서 물러난 지 2주째인데요, 적임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고심 끝에 총리를 내정해도, 야당의 검증 칼날이 그 어느 때보다 날카로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청와대로선 산 넘어 산입니다.

유미혜 기자의 취재입니다.

[기자]

이완구 전 총리의 사표가 수리된 건 지난달 27일.

사의 표명 시점까지 포함하면 총리 공백 상황은 3주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선이 늦어지는 것은 적임자를 찾기 쉽지 않기 때문이란 게 청와대 안팎의 분석입니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 이후 후임 총리의 도덕성 기준에 더 높은 잣대가 적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박 대통령이 최근 강조하는 정치개혁 등의 상징성도 후임 총리가 갖춰야 할 요건으로 떠오르면서, 적임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여권 일각에선 결국 현직 각료들을 발탁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옵니다.

문제는 후임 총리를 내정해도, 날로 악화하고 있는 야당과의 관계가 청와대로선 부담입니다.

청와대가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 불발과 성완종 사태의 근본 원인을 야당 쪽으로 돌리면서, 반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국무총리에 대한 검증의 칼날이 그 어느 때보다 날카로워질 것으로 보이는 등 총리 인선은 물론 임명까지 험로가 예고됩니다.

관련기사

'국정 2인자' 대한민국 총리, 있어도 없어도 그만? 이완구, 결국 사의 표명…'63일' 최단명 총리 불명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