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완구, 결국 사의 표명…'63일' 최단명 총리 불명예

입력 2015-04-21 07:50

박 대통령, 순방 마치고 사의 수용할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 대통령, 순방 마치고 사의 수용할 듯

[앵커]

이완구 국무총리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이어지면서 더 이상 총리직을 수행할 수 없다는 판단이 따랐다는 해석입니다.
지난 2월에 취임한 이 총리, 63일만에 결국 사의 표명을 했는데요. 당장 오늘(21일) 열리는 국무회의부터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주재할 예정입니다.

먼저 윤정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완구 총리의 사의 표명이 알려진 시각은 오늘 새벽 0시 52분.

국무총리실이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서였습니다.

메시지는 이 총리가 20일자로 중남미를 순방중인 박 대통령에게 국무총리직 사임의 뜻을 전달했고 사표 수리 여부는 대통령이 귀국해서 결정할 예정이라는 내용입니다.

박 대통령은 오는 27일 귀국 직후 이 총리의 사의를 수용하고, 차기 총리 인선 작업에도 착수한다는 방침입니다.

때문에 총리 공백으로 인한 국정 공백 상황은 당분간 지속될 수 밖에 없는 상황.

당장 이 총리 주재로 오늘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릴 예정이던 국무회의부터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주재할 예정입니다.

사실상 오늘부터 이 총리가 총리로서 공식 일정을 수행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총리실은 이 총리가 정부 대표 자격으로 참석 예정이던 이번 주 일정들에 대한 조정작업도 이미 착수했습니다.

이로써 지난 2월 15일 취임한 이 총리는 63일 밖에 임기를 수행하지 못한 사실상
헌정 사상 역대 최단명 총리로 기록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결국 칼 빼든 새정치연합 "이완구 해임안 모레 제출" "차라리 얼른 털고 가자?"…새누리서도 '자진 사퇴론' 이완구 총리 '운명의 카운트다운'…사퇴 불가피론 확산 [단독] 이 총리 정치후원금 추적…"차명으로 1천만원" [단독] 택시기사도 5백만원…이완구 쪼개기 후원 의혹 공천 의식?…지역 정치인들도 줄줄이 이완구에 후원금 '묻지마 기부' 수두룩…이완구 '정치후원금' 뜯어보니 [단독] 성완종 쪼개기 후원금 동원?…151명 명단 확인 "성완종-이완구, 1년간 60여 번 실제 통화 정황 포착" [인터뷰] 김성태 의원 "대통령 귀국하면 이완구 총리가 판단해야" [야당] 이완구 해임안 23일 제출 유력…공은 여당으로 [청와대] 이 총리 사퇴 거부…논란 속 정상 일정 소화 새정치연합, '이완구 총리 해임건의안' 발의 공식화 증거인멸 우려 확산…성완종 측근 이번 주부터 소환 [속보] 새누리 핵심부, '대통령 귀국 전 이완구 자진사퇴' 급부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