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대표직 사퇴…더민주, '김종인 비대위' 체제

입력 2016-01-28 08: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어제(27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바뀌었습니다. 문재인 대표는 물러나고, 대표의 권한은 김종인 위원장에게로 넘어갔습니다.

신혜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새 지도부인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안을 의결했습니다.

당 대표의 전권을 위임받은 김종인 위원장은 비대위 체제 자체가 당이 위기를 의미한다며 단호한 결의를 강조했습니다.

[김종인 위원장/더불어민주당 : 아직은 낙제점이라 하더라도 77일 남은 총선까지 하루 1점씩 전진하면 우리는 승리해 있을 것입니다.]

일각의 친노 패권주의 비판을 의식한 듯 위원 6명 명단에서 현직 주류 의원은 뺐습니다.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지낸 박영선, 우윤근, 변재일 의원과 이용섭 전 의원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문 대표가 영입한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와 김병관 웹젠 의장도 포함됐습니다.

경제 민주화 정책을 겨냥해, 이른바 정책통 인사를 우선 고려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김 위원장은 신군부의 국보위 참여 경력 논란에 대해선 공개 사과했습니다.

[김종인 위원장/더불어민주당 : 광주분들에게 굉장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자신의 결정에 후회한 적이 없다는 입장 이었습니다.

그러나 논란이 계속되자 호남 정서를 고려해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관련기사

평당원으로 내려왔지만…문재인, 총선 역할 의지 드러내 김종인 "77일 남은 총선, 하루 1점씩 전진할 것" 김종인 "국보위 전력, 광주 시민들께 죄송하다" 김종인 "남은 사람들도 하위 20% 공천 배제 룰 적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