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IS-요르단, 새 맞교환 시한 종료…인질 생사 확인 안 돼

입력 2015-01-30 08: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 IS가 일본인 인질과 요르단에 수감된 테러범의 교환 시점으로 새로 제시한 시점이 우리나라 시간으로 어제(29일) 밤 11시 30분이었습니다. 이제 8시간 정도가 흘렀는데요. 일본인 인질만 석방하겠다는 IS와, 요르단 조종사부터 석방하라는 요르단 정부의 입장 차이로 교환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손광균 기자입니다.

[기자]

인질 맞교환은 끝내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요르단 정부가 IS에 인질로 붙잡힌 자국 조종사의 생사를 밝히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하면서, 여성 테러범 사지다 알 리샤위를 풀어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무함마드 알 모마니/요르단 장관 : 우리는 사지다 알 리샤위와 요르단 조종사의 교환만 응할 것입니다.]

그러나 IS는 알 리샤위의 교환 상대로 일본인 인질 고토 겐지만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일본과 요르단에서는 IS가 요르단 조종사의 인질 가치를 더 높게 보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요르단과 여전히 협력 중이라고 밝혔지만, 설득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장관 : 상황이 계속 변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못하지만, 일본과 요르단은 신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IS와 요르단·일본의 입장이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 일본인 인질 고토 겐지의 생사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IS, 테러범 교환 시한 새로 통보…일본인 인질 운명은? 일본인 인질 석방 '산 넘어 산'…"요르단 조종사 우선" 백악관 "인질 맞교환은 일본 몫…테러와 협상없어 [직통전화] "알 리사위, IS·알 카에다의 신화적 인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