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내년부터 입학 정원 > 학생 수 '역전'…대학들 비상

입력 2019-08-15 07:31 수정 2019-08-15 09: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학생수가 전국의 대학 정원보다 적어지는 역전 현상이 당장 내년부터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학들이 정원을 좀 줄이기를 정부는 바라고 있는데 학생 충원율을 더 반영하는 식으로 이를 유도하기로 했는데요, 지방의 대학들이 비상입니다.

박진규 기자입니다.

[기자]

내년에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학생은 47만 9000여 명입니다.

전국 대학 정원 49만7000명보다 1만8000명가량 적습니다.

처음으로 역전 현상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문제는 입학생이 더 가파르게 줄고 있다는 것입니다.

2024년에는 37만 명까지 떨어집니다.

교육부는 2021년 평가부턴 정원을 대학 자율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학생 수가 부족한 상황에서 정부 방침으로 정원을 줄이는 게 더 이상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대신 입학 정원 대비 실제 모집 인원을 나타내는 충원율 평가를 강화해 정원 감축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박백범/교육부 차관 : 수도권에서 열악한 그런 대학보다는 지역에서 우수한 대학들이 평가에서는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 모집에 걱정이 없는 수도권 대학들은 느긋한 반면, 지역 사립대들은 걱정이 큽니다.

가뜩이나 학생 유치가 힘든데,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해 입학 정원을 줄여 충원율을 높일 수밖에 없습니다.

[지역 A대학 관계자 : 시장 논리로만 가버리면 그렇지 않아도 힘든데 어떤 방식으로 정하더라도 지방 대학들은 불리할 수밖에 없는…]

교육부는 지역 대학과 지자체가 협력해가면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내놓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대학 정원감축 자율화…구조개혁 잘하는 대학에 재정지원 자사고 '상산고 다툼' 결국 법정행…'권한쟁의' 청구도 검토 전북 교육감, '상산고 자사고 취소 결정' 소송 제기 가난의 굴레 속…'방학이 더 괴로운' 빈곤 가정 아이들 학교비정규직-교육 당국 입장 차 여전…21일 다시 교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