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북 교육감, '상산고 자사고 취소 결정' 소송 제기

입력 2019-08-08 07:42 수정 2019-08-08 11: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주 상산고등학교의 자율형 사립고 재지정을 전라북도 교육청이 취소했는데 교육부는 취소 결정에 동의할 수 없다며 지난달 26일 자사고 지위를 5년 더 보장했는데요. 이에 강하게 반발해온 김승환 전북 교육감이 다음 주쯤 헌법재판소나 대법원에 교육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어제(7일) 토론회에서 만난 유은혜 교육부 장관과 김승환 교육감은 뼈있는 말들을 주고 받았습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유은혜 교육부 장관과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다시 만난 것은 한 토론회에서입니다.

전북교육청이 상산고에 대해 자립형 사립고 재지정을 취소한 것에 교육부가 부 동의하면서 갈등을 빚은 뒤 첫 만남입니다.

직접적인 비판은 없었지만, 서로를 겨냥한 듯한 발언을 주고받았습니다.

[김승환/전북도교육감 : 자꾸 손을 대니까 아이들이 힘들어하는 것입니다. 정말 권력 가진 사람들 더는 아이들 삶에 손대지 마시고 순리에 맡기라…]

[유은혜/사회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 교육부가 악의 근원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서로 신뢰를 무너뜨리거나 한뜻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기를…]

토론회에 앞서 김 교육감은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임시총회에서 교육부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다음 주 즈음 헌법재판소나 대법원에 교육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발언한 것입니다.

법적 조치까지 언급되고 있는 만큼 상산고 자율형 사립고 재지정 결정을 둘러싼 대립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상산고 자사고 유지…교육부 "교육청, 재량권 일탈·위법" 교육부 동의 남은 자사고 9곳…법적대응 등 혼란 계속 한국당 "교육독재" 강력 반발…내년엔 특목고 도마에 전국 자사고 42곳의 '운명' 무엇이 갈랐나…남은 절차는? [인터뷰] 조희연 "자사고 평가, 교육부 표준안 철저히 따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