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안종범 14일 결심공판…검찰 '구형'에 주목

입력 2017-12-10 20:29 수정 2017-12-10 21: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 전 대통령과 함께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 인물인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 대한 결심공판이 이번 주 열립니다. 둘은 박 전 대통령 공소장에서 많은 혐의에 걸쳐 '공모자'로 표기돼 있습니다. 이들에게 검찰이 얼마를 구형하느냐가 박 전 대통령 구형량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김나한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지난해 11월 20일,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을 재판에 넘겼습니다.

공소장엔 당시 현직에 있던 박근혜 전 대통령을 공범으로 적시했습니다.

최 씨와 안 전 수석이 박 전 대통령과 공모해 삼성전자 등에 774억 원에 달하는 미르와 K스포츠 재단 출연금을 강요했다는 겁니다.

이후 이들에 대한 재판은 13개월간 많으면 일주일에 4회씩 진행됐습니다.

오는 14일, 목요일엔 최 씨와 안 전 수석의 결심 공판이 열립니다.

앞서 박 전 대통령과 공범 관계에 있던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은 1심 재판에서 이미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특히 최순실 씨는 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가장 무거운 죄목인 삼성으로부터 뇌물한 수수한 혐의에 대해서도 공범입니다.

이 때문에 최 씨에 대한 검찰의 구형량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최씨를 통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구형량을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기사

[영상구성] 박근혜 탄핵소추 1년…찬성표 뒤 '광장의 촛불' [단독] 박 전 대통령, 국정원 동원해 '삼성 경영권 챙기기' 안봉근 "박근혜-이재용 한번 더 독대"…특검, 증인신청 '박근혜 없는' 박근혜 재판 진행…"1월 중 선고 가능성" 유영하도 국선변호인도 안 만나…최근 한 달 간 접견 '0'
광고

JTBC 핫클릭